유치원 내 교사 동아리 활동이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lub Activities in a Kindergarten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Job Satisfaction of Teachers
- Authors
- 지윤경; 김민진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유치원교사; 유치원 동아리; 동아리; 심리적 안녕감; 직무만족도; Kindergarten Teachers; Club Activities Kindergarten; Club Activities; Psychological Well-being; Job Satisfaction
- Citation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3, no.3, pp 313 - 333
- Pages
- 21
- Journal Title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313
- End Page
- 33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0917
- DOI
- 10.22154/JCLE.23.3.14
- ISSN
- 1598-3277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치원 내 교사 동아리 활동이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G시의 사립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41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치하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주 1회 10주간 유치원 내 교사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였다. 본 활동이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활동 전과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독립표본 t-검증과 공분산분석(ANCOVA)로 분석하여 차이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치원 내 교사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심리적 안녕감 사후 점수 사후 점수 총점 및 각 하위요인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유치원 내 교사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직무만족도 사후 점수 총점 및 각 하위요인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치원 내 유아교사의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091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