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녀 양육의 본질적 의미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인본주의적 세계관과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한 자녀 양육 비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서영-
dc.contributor.author김낙흥-
dc.date.accessioned2023-02-23T06:42:03Z-
dc.date.available2023-02-23T06:42:03Z-
dc.date.issued2022-12-
dc.identifier.issn1226-81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093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자신이 어떤 존재이고 삶에 가치를 어디에 두며 상황과 환경을 어떻게 인식·해석·판단할 것인지 결정하는 세계관(Sire, 2004/2007)에 기초해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본질적 의미가 무엇인지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무신론과 상대성을 추구하는 인본주의적 세계관에 기초한 ‘자기중심적인 자녀 양육’과 유일신과 절대성을 인정하는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한 ‘하나님 중심적인 자녀 양육’의 의미와 특성, 부모의 양육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각각 살펴보고 이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절대자의 불변하는 말씀을 기준으로 삼는다는 대명제 아래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피조물(창1:27)로서 존재론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개인의 성장과 성숙, 이웃과 사회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전인격적 역량을 함양·실천하도록 이끄는 성경적 세계관(정희영, 2004)에 기초한 자녀 양육이 본질적 의미를 담아내는데 더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부모들이 실로 어떤 세계관에 기초해 자녀를 양육해야 할지 심도 깊게 고민하고 더 나아가 근본적으로 세계관의 전환까지 일어날 수 있기를 소망한다.-
dc.format.extent2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dc.title자녀 양육의 본질적 의미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인본주의적 세계관과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한 자녀 양육 비교-
dc.title.alternativeThe inherent meaning of child rearing: A comparison of Humanistic and Biblical Worldview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0437/KOAECE27-6-0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유아교육연구, v.27, no.6, pp 161 - 189-
dc.identifier.kciidART00291573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89-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61-
dc.citation.title열린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7-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자녀 양육의 본질적 의미-
dc.subject.keywordAuthor성경적 세계관-
dc.subject.keywordAuthor자기중심적 자녀 양육-
dc.subject.keywordAuthor하나님 중심적 자녀 양육-
dc.subject.keywordAuthorinherent meaning of child rearing-
dc.subject.keywordAuthorBiblical worldview-
dc.subject.keywordAuthorchild rearing by human standard-
dc.subject.keywordAuthorchild rearing by God’s standard-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k Heung photo

Kim, Nak He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