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축제이론을 통해 살펴본 돈화문로의 국악공간 연구A Study on the Korean Traditional Music Space in Donhwamun-ro, Which Was Examined Through the Theory of Festivals

Authors
김지혜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인문사회 21
Keywords
돈화문로; 연희; 축제이론; 국악; 빅터 터너; Donhwamun-ro; Perfomances; Festival theory; Korean traditional music; Victor Turner
Citation
인문사회 21, v.13, no.2, pp 2217 - 2230
Pages
14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2217
End Page
22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1452
ISSN
2093-8721
Abstract
본 연구는 돈화문로 일대 국악공간을 중심으로 축제성과 축제적 가치를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빅터 터너의 축제이론을 국악공간에 적용하여 연희와 행위의 축제성을 분석하였다. 이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로 들어가기 위한 문지방 즉, 리멘은 돈화문을 지칭한다. 둘째, 표출하는 대상과 반대의 우등성의 대상은 서민들과 높은 신분층으로 나뉜다. 셋째, 리미날리티는 궁중음악의 제의적 축제성과 민속악의 놀이적 축제 모두를 지칭한다. 넷째, 코뮤니타스의 개념으로 정악과 민속악의 교류 등이 있다. 다섯째, 리미노이드 단계는 민속악의 가장 큰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연희와 연극의 개념은 사회적드라마로 연행되는데 대표적인 예로, ‘종묘제례악’을 꼽을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더 활발한 국악공간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School of Korean musi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