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창의적 태도 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Mediating Effect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layfulness and Creative Attitude

Authors
홍인표장원호이시영
Issue Date
Feb-202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놀이성; 창의적 태도; 정서지능; playfulness; creative attitude; emotional intelligence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6, no.1, pp 107 - 126
Pages
20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107
End Page
1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1643
DOI
10.32349/ECERR.2022.2.26.1.107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창의적 태도 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2∼3년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중인 예비 유아교사 15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예비 유아교사의 놀이성, 정서지능, 창의적 태도를 측정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 유아교사의 놀이성은 정서지능과 창의적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 유아교사의 놀이성의 하위 요소인 타인지향성, 심리적 안정감, 독특성이 정서지능에 영향을 주었으며, 창의적 태도에 영향을 주는 놀이성의 하위요소는 독특성이었다. 둘째, 예비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은 놀이성과 창의적 태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예비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의 하위요소인 정서활용능력과 정서조절 능력은 창의적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예비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정서지능을 독립변인으로 함께 투입하였을 경우,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놀이성의 영향이 감소하였다. 예비 유아교사가 창의적인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예비 유아교사가 새로운 상황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즐기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하는 능력을기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