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스트레스를 통해 유아교사의 행동 태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양기영-
dc.contributor.author이신복-
dc.date.accessioned2023-03-08T09:21:34Z-
dc.date.available2023-03-08T09:21:34Z-
dc.date.issued2022-01-
dc.identifier.issn2384-0358-
dc.identifier.issn2384-036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1761-
dc.description.abstract유아교사는 영아 또는 어린이를 돌보고 육아하는 선생님으로서 다양한 돌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유아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스트레스를 통해 유아교사의 행동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그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하여 2021년 10월 1일부터 10월 14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통해 진행하였다. 기록내용 누락 등의 설문지 20부를 제외하고 총 200부의 설문지만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첫째 긍정심리자본 중 자기효능감 및 희망이 업무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자본 중 희망 및 낙관성이 학부모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업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는 긍정적이나 충성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학부모 스트레스는 이직의도 및 충성도에 모두 긍정적인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 19의 상황 속에서 유아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본다.-
dc.format.extent1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국제문화기술진흥원-
dc.title유아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스트레스를 통해 유아교사의 행동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Early Childhood Teachers' Behavioral Attitudes through Job Stres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문화기술의 융합, v.8, no.1, pp 39 - 49-
dc.identifier.kciidART00280842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9-
dc.citation.title문화기술의 융합-
dc.citation.volume8-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dc.subject.keywordAuthorbehavioral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job stress-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긍정심리자본-
dc.subject.keywordAuthor행동태도-
dc.subject.keywordAuthor직무스트레스-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