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미지 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Perception of Changes in Educational Environment of First-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rough Image Analysis

Authors
송지윤조성웅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유; 초 연계; 이미지 분석; 시각적 근거 이론방법; 교육 환경;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continuity; image analysis; visual grounded theory methodology; educational environment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6, no.4, pp 225 - 247
Pages
23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225
End Page
2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1830
DOI
10.32349/ECERR.2022.8.26.4.225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 기관에서 초등학교로 진학에 따라 겪게 되는 변화에 대해 초등학교 1 학년 아동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이미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J초등학교 1학년 재학생 203명이 연구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연구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연구자는 초등학교 진학 후, 학사일정에서 설정된 적응기간 3월을 보낸 4월의 아동들에게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다름에 생각과 경험들을 그림으로 그리고, 그림에 대한 설명을 면담으로 요청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Mey와 Dietrich가 제시한 시각적 근거 이론방법(Visual Grounded Theory Methodology)에서 제시된 6단계에 따라 이미지 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 과정에는 이전에 이미지 분석 경험이 있는 박사과정생 1인과 연구대상인 아동들의 담임교사 9명이 참여한 삼각측정법을 실시함으로서 분석의 타당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미지 분석 결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은 유아교육 기관과 초등학교의 차이를 물리적 환경 요소, 인적요소, 교수학습방법 요소로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초등학교 1학년 적응을 위해 학습자 경험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예비교사 교육 및 현장 교수 연수에 활용해야할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