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인지능력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리기 표상능력의 매개효과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현 | - |
dc.date.accessioned | 2023-03-08T09:27:41Z | - |
dc.date.available | 2023-03-08T09:27:41Z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2234-75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184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들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진 인지능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189명으로 평균 월령은 70.32개월이었다.‘Wechsler 유아지능검사 4판(k-WIPPSI-Ⅳ)’과 ‘Chi(2001)의 그리기 표상능력 측정도구’,‘Torrance(1990)의 창의성 검사(TTCT)’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신뢰도, 단계적 중다회귀분석, Hayes(2013)의 PROCESS macro model 4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인지능력, 그리기 표상능력, 창의성 간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창의성을 예측하는데 그리기 표상능력의 하위요인인 세부적 묘사가 가장 강력한 예측 변인으로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이 추가적인 예측 변인으로 인지능력의 하위요인인 시공간이 추가적인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 세 변인은 모두 정적 예측 변인이었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인지능력이 창의성을 예측하는데 있어 그리기 표상능력의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2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 - |
dc.title | 유아의 인지능력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리기 표상능력의 매개효과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Mediating Effect of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on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Cognitive Ability on Creativity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34226/gcl.2022.12.2.2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2, no.2, pp 25 - 49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4978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4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5 | - |
dc.citation.title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그리기 표상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ng childre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