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학 교과서 속 고소설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 제언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용기-
dc.date.accessioned2023-03-08T10:53:26Z-
dc.date.available2023-03-08T10:53:26Z-
dc.date.issued2021-06-
dc.identifier.issn1229-829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383-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은 문학 교과서 속 고소설을 활용하여 다문화 교육의 방향을 가늠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우리 사회는 현재 다문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문학적 차원의 교육이 필요하다. 함께 어울려 사는 사람들이 다양해지면서 사람과 사람을 보는 인식이 달라질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우리 정부는 외국인이나 이주민들을 가르침과 포용의 대상, 동정의 대상으로 파악하고, 이들을 ‘진정한 한국인’으로 만드는 데 주력해 왔다. 하지만 ‘다문화’ 정책을 잘 펼친다고 하여 한국 사회 내부에서 심화되고 있는 다문화의 문제들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다문화 사회’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 방식은 ‘다양성’에 대한 인정과 배려 교육이다. 이를 위해서는 ‘나’와 ‘타자’를 바라보는 인식과 가치관의 전환이 필요하다. 인종과 국가를 달리하는 사람들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전제된 ‘다문화’가 아니라, 다양한 삶의 방식과 가치를 수용할 줄 아는 ‘문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문화 교육’을 위해서, ‘문학’ 과목의 학습 목표와 내용에 ‘다양한 인간, 다양한 삶’에 대한 인정과 수용을 담을 필요가 있다. ‘문학’이라는 것이 ‘사람들 사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는 ‘사람들의 다양한 삶’을 다루는 문학 과목을 ‘문화 수업’의 한 양상으로 접근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를 위해 현행 11종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고소설’ 자료들과 이 자료들이 수록된 대단원, 혹은 중단원, 그리고 해당 작품의 학습 목표에 나타난 타자와의 관계를 고려한 내용을 통해 ‘다문화’ 수업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
dc.format.extent2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동아시아고대학회-
dc.title문학 교과서 속 고소설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 제언-
dc.title.alternativeSuggestions regarding Multi-Cultural Education Using Classical Novels in LiteratureTextbook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동아시아고대학, no.62, pp 127 - 148-
dc.identifier.kciidART00273427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48-
dc.citation.number62-
dc.citation.startPage127-
dc.citation.title동아시아고대학-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Classical novels-
dc.subject.keywordAuthorLiteratur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ulculturalism-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Literature multiculturalism-
dc.subject.keywordAuthorOther people-
dc.subject.keywordAuthor고소설-
dc.subject.keywordAuthor문학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문학적 다문화-
dc.subject.keywordAuthor타자-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