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내러티브에 대한 현장 교사의 인식: 포커스 그룹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성빈-
dc.date.accessioned2023-03-08T10:58:48Z-
dc.date.available2023-03-08T10:58:48Z-
dc.date.issued2021-05-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435-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는 현장에서 직접 유아들의 내러티브를 경험하는 교사들의 인식을 포커스 그룹을 통해 알아보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본연구는 현장에서 직접 유아들의 내러티브를 경험하는 교사들의 인식을 포커스 그룹을 통해 알아보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연구참여자는 현장의 유치원 교사 9명으로 연구자는 포커스 그룹인터뷰 형식으로 유아 내러티브에 대한 인식과 적용, 어려움등에 대한 이야기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근거이론에 따라 인터뷰 내용을 모두 전사하고 범주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결과 본 연구 결과 첫째, 현장의 유아교사들은 언어 활동 뿐만이 아닌 다양한 활동에서 실제적으로 내러티브를 경험했다. 둘째, 유아내러티브는 경험과 감각을 바탕으로 발현되는 것이므로 대안적 교육과정의 하나로서 내러티브의 교육적 가치를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 내러티브에 대한 실제적인 적용과 교사로서의 내러티브 이끌어내기에 대한 역할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결론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유아의 일상과 놀이에서 실제로 적용 가능한 유아 내러티브 중심의 교육과정의 가능성을 보고 이를 위한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dc.format.extent1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유아 내러티브에 대한 현장 교사의 인식: 포커스 그룹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eacher’s Perception on Young Children’s Narratives Using Focus Group Interview-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9, pp 133 - 148-
dc.identifier.kciidART00271692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48-
dc.citation.number9-
dc.citation.startPage133-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1-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young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narrative-
dc.subject.keywordAuthorfocus group interview-
dc.subject.keywordAuthoryoung children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유아 내러티브-
dc.subject.keywordAuthor포커스 그룹-
dc.subject.keywordAuthor유아 교사-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