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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목적조직(SPOs)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연구: (사)한국예절문화원(KEI)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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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진숙-
dc.contributor.author전재희-
dc.date.accessioned2023-03-08T11:49:01Z-
dc.date.available2023-03-08T11:49:01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2005-1468-
dc.identifier.issn2671-524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660-
dc.description.abstractSPOs은 영리와 비영리의 중간 조직 유형으로써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SPOs의 이중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SPOs의 특성이 반영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가 필요하다. 그러나SPOs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목적조직 (Social Purpose Organizations: SPOs)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SPOs과 SPOs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의미를 분명히 하였다. 또 한, SPOs에 적합한 캔버스로 Qastharin(2014)이 제안한 사회적 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제안 하였으며, (사)한국예절문화원(KEI)의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적합성 및 실용성을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 결과 캔버스는 사회적 및 경제적 가치 창출의 이중목적을 가진 SPOs이 사용하기 적합하고 실용성이 높은 것으로 검토되었다. 첫째, KEI분석을 통해 가치 제안과 고객 세그먼트에서 블록 내 공동생산자와 수혜자를 구분함으로써 SPOs의 미션에 부합되는 차별화된 이중 가치 제안이 필요성과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목적조직의 영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를 포함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며, 조직의 사명을 확인하는 미션과 영향 측정의 구성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 을 의미한다. 둘째, Qastharin(2014)의 캔버스는 KEI의 이중목적의 비즈니스 모델을 파악하는데 용이하였기 때문에 SPOs이 이중목적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혁신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SPOs의 이중목적 비즈니스 모델 개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실증적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으 며, SPOs을 대상으로 지금까지 검토되고 있지 않은 Qastharin의 캔버스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 가 있다. 향후 SPOs의 캔버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BMC 등록 및 우수 BMC 인증제도를 도입 하여 이에 맞는 지원이 필요하다. 향후 SPOs의 비즈니스 모델과 캔버스 개발 연구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dc.format.extent3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사단법인 사회적기업학회-
dc.title사회목적조직(SPOs)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연구: (사)한국예절문화원(KEI)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Business Model Canvas of Social Purpose Organizations(SPOs): Focusing on the case of Korea Etiquette-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32675/ses.2021.14.3.0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v.14, no.3, pp 63 - 101-
dc.identifier.kciidART00279920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01-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63-
dc.citation.title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dc.citation.volume14-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사회목적조직-
dc.subject.keywordAuthor비즈니스 모델-
dc.subject.keywordAuthor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dc.subject.keywordAuthor미션-
dc.subject.keywordAuthor이중목적-
dc.subject.keywordAuthor공동생산자-
dc.subject.keywordAuthor수혜자-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Purpose Organizations(SPOs)-
dc.subject.keywordAuthorBusiness Model-
dc.subject.keywordAuthorBusiness Model Canvas-
dc.subject.keywordAuthorDual Purposes. Mission-
dc.subject.keywordAuthorCo-creator-
dc.subject.keywordAuthorBeneficiar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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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Global Knowledge-based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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