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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미트리스 파파이오아누 작품에 나타난 그로테스크 이미지 연구*A Study on Grotesque Images in Dimitris Papaioannou's Work

Authors
최영현
Issue Date
2021
Publisher
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
Keywords
Dimitris Papioannou; grotesque; ugliness; body modification; contemporary dance; 디미트리스 파파이오아누; 그로테스크; 추; 신체 변형; 컨템포러리 무용
Citation
트랜스-, no.11, pp 65 - 95
Pages
31
Journal Title
트랜스-
Number
11
Start Page
65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715
ISSN
2508-3309
Abstract
서양 예술에서 이성적이고 고전적인 순정미(純精美)에 반발하기 위한 돌파구의 일종으로 종종 등장하였던 그로테스크(Grotesque)는 현대 예술에서 자주 목격된다. 그리고 그로테스크는 추(醜)라는 개념과 더불어 문화, 예술 그리고 사회 전반적인 층위에서 무한히 확장된 형태로 나타난다. 특히 신체의 탈형식화와 탈정형화를 통한 변용된 신체 이미지는 정형화된 미를 탈피하고자하는 강력한 거부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디미트리스 파파이오아누의 작품에 나타난 신체의 변형과 왜곡, 그리고 결합을 통해 재생산된 신체가 그로테스크 범주 안에서 어떻게 해석될 수 있는지에 주된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작품 해석의 근거가 되는 그로테스크 담론과 현대적 의미를 살펴보고, 그의 작품에 적용함으로써 현재 무용계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분열되고 확장되는 신체가 그로테스크와 어떻게 상호 관계를 갖는지 규명한다. 신체의 왜곡과 변형이 주요한 작동 요소로 나타난 <Nowhere(2009)>, <Primal matter(2012)>, <Still life(2014)>, <The great tamer(2017)>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고 그로테스크의 주된 속성인 익숙함과 낯섦, 삶과 죽음, 미(美)와 추, 혐오와 매혹 등 서로 양립된 의미를 충돌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고찰한다. 이를 근거로 컨템포러리 무용에서 신체 부위의 해체와 임의적인 결합을 통해 재구성된 신체가 비현실적인 허구의 세계를 표현하는 것이 아닌 은폐된 것들을 드러내고, 기존의 미적 시각을 재고하게 할 뿐만 아니라 경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음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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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s > School of Performing Arts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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