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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현실 퍼포먼스의 가상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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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수희-
dc.date.accessioned2023-03-08T11:53:02Z-
dc.date.available2023-03-08T11:53:02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2092-815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728-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가상세계는 일상생활 곳곳에 침투하여 일상의 삶과 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그 안에서 우리는 단순히 미디어가 만들어내는 이미지를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구체적 행위를 통해 그 이미지의 가상성을 살아내고 있다. 퍼포먼스 분야 역시 새로운 미디어들을 적극 도입하여 새로운 미적 양식을 세우고 전례 없는 퍼포먼스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 미디어의 가상성을 스토리 전달을 위한 보조수단으로 사용하거나 스펙터클의 환상성과 동의어로 취급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베르그송(Henri Bergson)과 들뢰즈(Gilles Deleuze)가 기초를 잡은 물질로서의 이미지 개념에 따르면 이 가상성의 경험은 비실재의 차원이 아니라 이용자의 지각적 체험에 의해 언제나 현실화의 과정에 있다는 점에서 이미 실재적이다. 본 연구는 베르그송과 들뢰즈의 이미지론을 바탕으로 물리적 공간과 관객의 현존을 전제로 하는 퍼포먼스 분야가 이 가상성을 어떻게 무대 위 현실로 실제화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사례로 제시한 ‘블래스트 씨어리(Blast Theory)’와 ‘리미니 프로토콜(Rimini Protokoll)’의 작품은 가상과 실재의 구별이 모호해진 현시대를 그대로 반영하며 관객으로 하여금 허구와 허상으로서의 가상이 아니라 세계와 타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 새로운 인간화를 필요로 하는 또 다른 실재로서의 가상을 체험하게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상의 과정을 통해 이미 일상이 된 혼합현실 안에서, 오랫동안 현존감과 현장감을 자기 장르의 본성으로 삼아온 퍼포먼스 분야가 어떻게 동시대적으로 대응해야 하는가에 대한 하나의 단서가 되고자 한다.-
dc.format.extent1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영상학회-
dc.title혼합현실 퍼포먼스의 가상성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the Virtuality of Mixed Reality Performance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영상학회논문집, v.19, no.5, pp 85 - 98-
dc.identifier.kciidART00277421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98-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85-
dc.citation.title한국영상학회논문집-
dc.citation.volume19-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Mixed Reality-
dc.subject.keywordAuthorVirtuality-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A Machine to See With>-
dc.subject.keywordAuthor<Situation Rooms: A multiplayer video piece>-
dc.subject.keywordAuthor혼합현실-
dc.subject.keywordAuthor가상성-
dc.subject.keywordAuthor퍼포먼스-
dc.subject.keywordAuthor<A Machine to See With>-
dc.subject.keywordAuthor<Situation Rooms: A multiplayer video piece>-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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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s > School of Performing Arts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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