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학교 독서 교육의 지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은미 | - |
dc.date.accessioned | 2023-03-08T11:53:26Z | - |
dc.date.available | 2023-03-08T11:53:26Z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2636-160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734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다양한 학교 독서 교육을 통하여 많은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심리학과 교육학을 융합하여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교 부적응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부정적 성향을 독서 교육 측면에서 개선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고 보았다.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을 근간으로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독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자료와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다. 또 실제 텍스트를 지정하여 독서활동의 구체적 예시를 보였다. 독서 교육은 그 자체로 학생들의 정서적 성장을 도모하는 데 효과가 있다. 그러나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독서 교육은 더 치밀하게 잘 짜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 |
dc.format.extent | 3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전주대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 | - |
dc.title |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학교 독서 교육의 지향 | - |
dc.title.alternative | How to Teach Reading for Happy School Life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37524/HUCO.2021.08.6.15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공존의 인간학, no.6, pp 151 - 18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7381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82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151 | - |
dc.citation.title | 공존의 인간학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life maladjust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slow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ibliotherapy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서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 부적응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slow 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서 치료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