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실행기능이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조망수용능력과 듣기능력의 매개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현 | - |
dc.contributor.author | 박지희 | - |
dc.date.accessioned | 2023-03-08T11:55:36Z | - |
dc.date.available | 2023-03-08T11:55:36Z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598-327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76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의 관계에서 조망수용능력과 듣기능력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5세 유아 총 152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66.12개월이었다. ‘K-WIPPSI-Ⅳ’, ‘인지실행기능 검사(별과 꽃 과제, 카드분류과제) 및정서실행기능 검사(역보상과제, 스티커 찾기 과제)’, ‘조망수용능력 검사 도구’, ‘문장수정기법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과 Hayes(2013)가 제안한 PROCESS macro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언어능력, 실행기능, 조망수용능력, 듣기능력 간의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다음으로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 간의 관계에서 조망수용능력과 듣기능력의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데 의의가 있다. | - |
dc.format.extent | 2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 |
dc.title | 유아의 실행기능이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조망수용능력과 듣기능력의 매개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 on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The Mediating Role of Perspective-Taking and Listening Comprehension Ability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2, no.3, pp 441 - 46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6339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460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41 | - |
dc.citation.title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언어능력(Language Ability)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 조망수용능력(Perspective-Taking Ability) 듣기능력(Listening Comprehension Abilit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