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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과 중국의 대학 AI 교양 교육 현황 분석 및 제언 - AI 리터러시 교양 교육 중심으로 -An Overview of AI-related Liberal Arts Education in Japan and China - A View of AI Literacy as Essential Part of Liberal Arts Education -

Authors
박광영권성호조희련
Issue Date
2021
Publisher
중앙대학교 인문콘텐츠연구소
Keywords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양 교육; 일본; 중국;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Liberal Arts Education; Japan; China
Citation
인공지능인문학연구, v.7, pp 87 - 108
Pages
22
Journal Title
인공지능인문학연구
Volume
7
Start Page
87
End Page
1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983
DOI
10.46397/JAIH.7.4
ISSN
2635-4691
Abstract
인공지능(AI)과 소통하고 AI를 활용할 줄 아는 소양을 미래의 ‘교양’으로 받아들이고자 하는 움직임이 이는 가운데, 교양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학도 AI 교양 교육 프로그램의 도입을 논의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인접 국가인 일본과 중국은 어떨까.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혁의 시기를 똑같이 겪고 있는 일본과 중국이 대학 AI 교양 교육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여기서 보고한다. 두 나라의 대학 AI 교양 교육 현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일본은 ‘수리ᐧ데이터 사이언스 교육 강화 거점 컨소시엄’을 만들어 ‘AI 리터러시 표준 커리큘럼’을 개발하였고, ‘도입’, ‘기초’, ‘소양’, ‘선택’의 네 단계로 정의된 이 커리큘럼에서 AI 기술을 다양한 시각에서 이해하기 위한 소양을 정의하고 있다. 중국은 대학 AI 교양 교육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는 않으나, 대학에서의 ‘AI+X’ 복합형 전공 모델의 구축과 다양한 학과와의 융합을 통해 다양한 전공이 AI 기술과 접점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다. 두 나라 대학 모두 아직 명시적으로 ‘AI 교양 교육’을 도입하지는 않았지만, 전교생을 대상으로 열려 있는 AI 관련 과목이 존재하기에 이들을 본 논문에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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