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중국어Ⅰ 타당도 분석 — 2015 개정교육과정과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지수-
dc.contributor.author김영민-
dc.date.accessioned2023-03-08T12:54:13Z-
dc.date.available2023-03-08T12:54:13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9-38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06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 영역 중 중국어Ⅰ 과목(이하 수능 중국어) 평가문항이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수능 출제지침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여 평가의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 내 중국어Ⅰ의 어휘와 문법 요목에 해당하는 기본어휘 및 의사소통 기본표현이 중국어Ⅱ와 공유되고 있어서 수능 중국어1의 범위가 중국어Ⅱ에 걸쳐 있으며, 교육과정에서 중국어Ⅰ이나 Ⅱ에서 배워야 하는 어휘 및 문법의 수준을 제한하지 않아 실제 수능 문제에서는 중국어Ⅱ 혹은 그 이상에 해당하는 수준이 문제로 출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출제근거에 해당하는 성취기준 적용 타당성을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대부분의 문항이 중국어Ⅱ의 성취기준에도 부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향후 절대평가 체제에서 동일 영역의 타과목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난이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dc.format.extent3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고려대학교 중국학연구소-
dc.title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중국어Ⅰ 타당도 분석 — 2015 개정교육과정과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Validity Analysis of Chinese I in the 2021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 Focus on Correlation with the 2015 Revised Chinese Curriculum-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6585/chlab.2021..71.01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중국학논총, no.71, pp 269 - 298-
dc.identifier.kciidART00269992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98-
dc.citation.number71-
dc.citation.startPage269-
dc.citation.title중국학논총-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2021 대학수학능력시험-
dc.subject.keywordAuthor2015 개정 중국어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성취기준-
dc.subject.keywordAuthor타당도-
dc.subject.keywordAuthor기본어휘-
dc.subject.keywordAuthor의사소통 기본 표현-
dc.subject.keywordAuthorthe 2021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dc.subject.keywordAuthor2015 revised Chinese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ment standard-
dc.subject.keywordAuthorValidity-
dc.subject.keywordAuthorbasic vocabulary-
dc.subject.keywordAuthorBasic Chinese Communicative Expression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School of Asian Languages and Cultur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