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보수교육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규랑-
dc.date.accessioned2023-03-08T12:55:21Z-
dc.date.available2023-03-08T12:55:21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6-6795-
dc.identifier.issn2734-07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08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전문성 발달과 보수교육에 관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성 발달과 보수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보육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6년 차에서 15년 차의 보육교사 6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진행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8개의 하위구성요소, 3개의 상위구성요소를 도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교사 전문성과 정체성 사이에서의 괴리감’, ‘과다한 업무 속에 요구되는 전문성 발달’, ‘사각지대에 놓인 전문성 발달과 보수교육의 부재’로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성 발달과 보수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실천적 경험에 관한 연구결과로서 질 높은 보육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보수교육을 위한 향후 보육정책 방향 및 지원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dc.format.extent2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영유아보육학회-
dc.title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보수교육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dc.title.alternativeA Qualitative Study on the Experience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of In-service Education for Childcare Teacher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37918/kce.2021.3.127.4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영유아보육학, no.127, pp 45 - 66-
dc.identifier.kciidART00269070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66-
dc.citation.number127-
dc.citation.startPage45-
dc.citation.title한국영유아보육학-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Childcare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Professional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in-servi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Focus group interview-
dc.subject.keywordAuthorQualitative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보육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전문성 발달-
dc.subject.keywordAuthor보수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포커스 그룹인터뷰-
dc.subject.keywordAuthor질적 연구-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