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문사회 중심의 컴퓨테이셔널 사고력 개발을 위한 실천적 방법 탐색: 데이터 리터러시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신행-
dc.date.accessioned2023-03-08T13:54:49Z-
dc.date.available2023-03-08T13:54:49Z-
dc.date.issued2020-08-
dc.identifier.issn1738-764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30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인문사회 중심의 컴퓨테이셔널 사고력(CT) 개발 방법을 체계화하고 확산하기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우선, 데이터 리터러시란 전공 영역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디지털 자료를 활용, 데이터로 처리 및 분석하여 해석 가능한 지식으로 변환하고 이면에 숨겨진 함의를 파악하는 역량으로 개념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이 인문사회 중심의 CT 개발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다음의 실천적 방법들을 도출했다. 첫째, 인문사회 전공 교과과정에서 다뤄지는 개념과 이론에 기초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으로써 데이터를 활용하는 스토리텔링의 제공이다. 둘째,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오픈소스 프로그래밍언어의 코드와 문법 구조를 사례에 기초하여 배경을 설명하고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워크플로우의 개발과 공유이다. 셋째,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기반하여 체계적인 사용이 편리한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튜토리얼 제작이다. 넷째, 지속 가능한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 방안의 마련과 효과적인 운영에 필요한 행정 업무와 재정을 지원하는 대학과 정책담당자와의 협력관계 조성이다. 끝으로, 인문사회 중심의 CT 개발은 학제간 물리적 결합을 넘어 유기적 연구체계에 기초한 융합 교육 환경의 구축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이러한 원칙에 따라 운영되는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방안을 제안했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대한사고개발학회-
dc.title인문사회 중심의 컴퓨테이셔널 사고력 개발을 위한 실천적 방법 탐색: 데이터 리터러시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xploration of the Practical Methods for Adapting Computational Thinking to the Field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Focusing on the Concept of Data Literacy-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51636/JOTD.2020.08.16.2.5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사고개발, v.16, no.2, pp 55 - 80-
dc.identifier.kciidART00261948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8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5-
dc.citation.title사고개발-
dc.citation.volume16-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데이터 리터러시-
dc.subject.keywordAuthor컴퓨테이셔널 사고력-
dc.subject.keywordAuthor문제해결형 워크플로우-
dc.subject.keywordAuthor사례 기반 추론-
dc.subject.keywordAuthor인문사회 중심 소프트웨어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Data Literacy-
dc.subject.keywordAuthorComputational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Solving Workflow-
dc.subject.keywordAuthorCase-Based Reasoning-
dc.subject.keywordAuthorSoftware Education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hin Haeng photo

Lee, Shin Haeng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