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단소교육 학위논문의 동향Trends in the Dissertations on Danso Education

Authors
금용웅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Keywords
danso; danso education; research on danso education; dissertations on danso education; trends in the dissertations on danso education; 단소; 단소교육; 단소교육 연구; 단소교육 학위논문; 단소교육 학위논문 동향
Citation
국악교육연구, v.14, no.2, pp 5 - 38
Pages
34
Journal Title
국악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5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314
DOI
10.31177/SSKME.2020.14.2.01
ISSN
1976-3522
Abstract
본고는 198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발행된 단소교육 학위논문의 동향을 연대별⋅학교별⋅대상별⋅주제별⋅연구방법별로 분류하여 살펴본 연구이다. 연대별로는 2000년대에 가장 많은 논문수를 보였으며, 논문의 수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증가하다가 2010년대에 감소하였다. 학교별로는 중앙대의 논문 발행 횟수가 월등히 많았고, 학교의 유형별로는 교육대학원의 발행 횟수가 가장 많았다. 발행학교의 수는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증가하다가 2010년대에 대폭 감소하였다. 대상별로는 초등학생 대상이 가장 많았으며, 연구대상의 수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증가하다가 2010년대에 소폭 감소하였다. 주제별로는 교육 방안 제시(단계적 지도 방안)가 가장 많았고, 연구주제의 수는 1990년대에 증가하여 2010년대까지 동일하게 유지되었다. 연구방법별로는 질적연구+양적연구가 가장 많았고, 질적연구⋅양적연구⋅질적연구+양적연구가 모두 쓰인 주제는 교과서 및 교본 분석이었으며, 연구방법의 수는 1990년대에 소폭 증가하여 2010년대까지 동일하게 이어졌다.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현재까지도 꾸준히 단소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단소교육에 대한 끊임없는 논의와 참신하고 다양한 주제의 연구가 양산되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School of Musi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