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의 노는 시간과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이 아동의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6학년 학생 대상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리우잉시 | - |
dc.contributor.author | 김규랑 | - |
dc.date.accessioned | 2023-03-08T13:56:57Z | - |
dc.date.available | 2023-03-08T13:56:57Z | - |
dc.date.issued | 2020-08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33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친구들과 노는 시간과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이 아동의 또래애착, 의사소통, 신뢰와 소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 연구원이 2010년부터 2016년까지의 한국 아동·청소년패널데이터(KCYPS) 제 6차 데이터 중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수집한 패널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초1패널 2015년도의 조사 대상자는 총 2342명이지만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총 1984명만을 본 연구의 조사 대상으로 설정하고 SPSS ver. 22.0을 사용하여 이원회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친구들과 노는 시간이 아동의 또래애착, 의사소통과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은 아동의 또래애착, 의사소통과 신뢰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구들과 노는 시간이 아동의 소외에 부적인 영향을 나타났으며,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이 아동의 소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긍정적인 또래애착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을 줄이며, 친구들과 노는 시간을 늘려야 한다. 또한 아동의 신뢰감을 높이고 소외감을 줄이기 위해서 친구들과 노는 시간을 증가시키고,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을 줄여야 됨을 시사한다. | - |
dc.format.extent | 1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친구들과의 노는 시간과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이 아동의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6학년 학생 대상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Children's Playtime with Peers and Computer/Game Console Entertainment Time on Peer Attachment: Focused on Children in Sixth Grade of Primary School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0.20.15.37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5, pp 373 - 39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1395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390 | - |
dc.citation.number | 15 | - |
dc.citation.startPage | 373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친구들과 노는 시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또래애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사소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학교 6학년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ytime with pe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ter/game console entertainment ti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er attach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u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lien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ade 6 primary school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