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유치원 학부모 상담내용 분석Analysis of Parental Counseling in Kindergarten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Authors
안혜준정효진
Issue Date
2020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parental counseling in kindergarten; analysis of parental counseling; keyword network analysis; 유치원 학부모 상담; 학부모 상담내용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38, no.4, pp 25 - 56
Pages
32
Journal Title
한국교육문제연구
Volume
38
Number
4
Start Page
25
End Page
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517
DOI
10.22327/kei.2020.38.4.025
ISSN
1598-831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학부모 상담 내용의 키워드 현황을 연령별, 학기별로 분석하여 학부모 상담의 주 내용과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시의 M구와 Y구, D구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2곳과 종교법인유치원 1곳에서 2018년 3월부터 12월까지 실제로 기록된 1학기와 2학기 학부모 상담일지 및 학부모 상담 관련 자료를 이용하여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3세 1학기와 2학기 모두에는 또래 관계와 관련한 상담내용이 많았다. 둘째, 만 4세 1학기에는 또래 관계와 관련된 상담내용이 많았으며, 2학기에는 유치원 생활과 관련한 상담내용이 많았다. 셋째, 만 5세 1학기, 2학기 모두 유치원 생활에 대한 상담이 많았으며, 2학기에는 유치원 생활 다음으로 활동의 적극성 및 초등학교 준비 방법에 대한 상담내용이 많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학부모 상담의 관심사와 상담의 내용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예비 유아 교사 및 초임 유아 교사의 학부모 상담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