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특성과 소비자의 설득지식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튜브의 뷰티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은아-
dc.contributor.author최지은-
dc.date.accessioned2023-03-08T14:50:21Z-
dc.date.available2023-03-08T14:50:21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738-24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577-
dc.description.abstract소셜미디어가 소비자의 주요 정보탐색 채널로 대두되며, 기업은 소셜미디어 내에서 소비자의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에 주목하고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효과를 탐색하기 위하여 인플루언서의 정보원특성과 소비자의 설득지식에 주목하였다. 연구 결과, 소셜미디어 내 인플루언서의 정보원 특성인 전문성과 동질성은 각각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동질성보다 전문성이 구전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본 연구는 인플루언서의 동질성과전문성, 소비자의 설득지식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삼원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설득지식이 높게 활성화되는 구간에서 동질성과 전문성은 구전의도에 유의한영향을 보였다. 특히 설득지식이 높게 활성화되고 동질성이 높은 경우에 전문성은 구전의도에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인플루언서의 상업적 콘텐츠에대한 고지를 의무화하는 규제가 심화하는 현시점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설득지식이 활성화될 때 정보원의 특성인 전문성과 동질성이 소비자 반응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설득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 간의 복합적인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이론적 또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특성과 소비자의 설득지식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튜브의 뷰티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ffect of Influencer Characteristics and Consumer Persuasion Knowledge on Consumer WOM Intention-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6914/kadpr.2020.22.4.3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광고홍보학보, v.22, no.4, pp 36 - 61-
dc.identifier.kciidART00264541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6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36-
dc.citation.title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volume22-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 Influencer • Homogeneity • Expertise • Persuasion knowledge • WOM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소셜미디어 • 인플루언서 • 동질성 • 전문성 • 설득지식 • 구전의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