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정은-
dc.contributor.author양승희-
dc.date.accessioned2023-03-08T15:58:18Z-
dc.date.available2023-03-08T15:58:18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9-944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93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문제중심학습, 액션러닝, 플립러닝,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한 연구 84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전체 효과크기는 0.624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 중심 수업이 중간 효과크기를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수업모형에 따라서는 팀 기반 학습, 액션러닝, 플립러닝, 문제중심학습의 순으로 효과크기가 높게 나타났다. 총 15가지의 종속변인 중 큰 효과크기를 보인 것은 임상수행능력이었다. 간호분야 지식, 창의성, 자기주도학습,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 등의 종속변수에서는 중간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종속변수를 세 가지 영역으로 묶었을 때, 전공능력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으며, 개인역량과 학습태도의 순으로 효과가 있었다. 이밖에도 학습자 중심 수업의 운영 방법과 관련된 조절변수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전통적 교수자 중심 수업보다 학습자 중심 수업이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방법을 적용하기를 제안하였다.-
dc.format.extent29-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dc.title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Learner Centered Instruction in Nursing: A Meta-Analysi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5753/aje.2018.12.19.4.104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시아교육연구, v.19, no.4, pp 1049 - 1077-
dc.identifier.kciidART00241793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07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049-
dc.citation.title아시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9-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Learner centered 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 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Action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Flipp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team 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Meat-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 중심 수업-
dc.subject.keywordAuthor문제중심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액션러닝-
dc.subject.keywordAuthor플립러닝-
dc.subject.keywordAuthor팀 기반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분석-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