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정은 | - |
dc.contributor.author | 양승희 | - |
dc.date.accessioned | 2023-03-08T15:58:18Z | - |
dc.date.available | 2023-03-08T15:58:18Z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9-944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93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문제중심학습, 액션러닝, 플립러닝,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한 연구 84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전체 효과크기는 0.624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 중심 수업이 중간 효과크기를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수업모형에 따라서는 팀 기반 학습, 액션러닝, 플립러닝, 문제중심학습의 순으로 효과크기가 높게 나타났다. 총 15가지의 종속변인 중 큰 효과크기를 보인 것은 임상수행능력이었다. 간호분야 지식, 창의성, 자기주도학습,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 등의 종속변수에서는 중간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종속변수를 세 가지 영역으로 묶었을 때, 전공능력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으며, 개인역량과 학습태도의 순으로 효과가 있었다. 이밖에도 학습자 중심 수업의 운영 방법과 관련된 조절변수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전통적 교수자 중심 수업보다 학습자 중심 수업이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방법을 적용하기를 제안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9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 |
dc.title | 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Learner Centered Instruction in Nursing: A Meta-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5753/aje.2018.12.19.4.104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아시아교육연구, v.19, no.4, pp 1049 - 1077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1793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07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049 | - |
dc.citation.title | 아시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r centered instru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 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tion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Flipp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at-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 중심 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제중심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액션러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플립러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기반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분석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