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간호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rganizational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in Clinical Nurses
- Authors
- 김인숙; 서유빈; 김복남; 민아리
- Issue Date
- Jan-2015
- Publisher
- 간호행정학회
- Keywords
- 긍정심리자본;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rganizational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 Citation
- 간호행정학회지, v.21, no.1, pp 10 - 19
- Pages
- 10
- Journal Title
- 간호행정학회지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10
- End Page
- 1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4644
- DOI
- 10.11111/jkana.2015.21.1.10
- ISSN
- 1225-9330
2288-4955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임상 간호사의 긍정심리자본,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효율적인 간호인적자원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방법 서울에 있는 3개 종합병원 1년차 이상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은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 COrrelation, Step wise 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긍정심리자본은 평균 3.32(5점 척도)점, 조직몰입은 3.03(5점 척도)점, 고객지향성은 3.71(5점 척도)점으로 나타났다.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 긍정심리자본은 조직몰입과 약한 양의 상관관계(r=.29, p<.001), 고객지향성과 중등도의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r=.58, p<.001),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과 약한 양의 상관관계(r=.28, p<.001)를 나타냈다. 또한, 간호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4.2%의 설명력을 보였다(F=25.68, p<.001). 또한, 간호사의 긍정심리자본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은 명확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간호사의 고객지향성이 개인의 긍정심리자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간호사의 긍정심리자본을 높이기 위해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간호사가 인지하고 있는 조직몰입 역시 고객지향성에 있어서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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