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과정 실행경험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내러티브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민정-
dc.date.accessioned2023-03-08T22:12:43Z-
dc.date.available2023-03-08T22:12:43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9-320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497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교육과정 실험경험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효율적인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주요쟁점 및 해결과제를 살펴보기 위해 세 명의 초등 교사들의 내러티브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교사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태도, 실행전략, 딜레마, 실행경험을 통한 교사로서의 성장 등에 대한 내러티브를 살펴볼 수 있었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 네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본 연구의 참여교사들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와 비전을 구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보다 자신에게 익숙한 방식을 고수하거나, 본인의 이해방식에 비추어 교육과정 의도를 제한된 수준에서 실행하거나, 형식적인 실행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둘째, 본 연구의 참여교사들은 교육과정을 향한 냉소적이고 부정적인 태도에 영향을 미친 다양한 제도적, 구조적 제약의 문제를 지적하였는데, 무엇보다 교육과정 실행을 둘러싼 각종 행정업무와 문서작업으로 인해 교육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고민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는 현실을 비판하였다. 셋째, 교사들이 교육과정 실행에서 의존하는 것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나 비전이 아니라 오랜 교수경험을 통해 축적된 개인적 실천적 지식인 것으로 드러났다. 교사들의 개인적 실천적 지식은 현장의 맥락에 적합한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수정, 변형하여 실행하도록 만드는 암묵적이고 상호주관적인 지식인 동시에, 관행적 교수활동을 고착화시키는 기제로 작용하는 위험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의 참여교사들이 교육과정에 대한 냉소주의적 태도와 저항감을 표출하였지만, 동시에 그들의 내러티브는 최근 교육과정 변화가 교실수업에서의 변화가 가능한 기반을 마련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교육적 방향 설정에 대한 안내자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dc.format.extent24-
dc.publisher한국교육과정학회-
dc.title교육과정 실행경험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내러티브 분석-
dc.title.alternativeTeachers' narrative of implementing national curriculum-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5708/kscs.30.3.201209.0110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과정연구, v.30, no.3, pp 247 - 270-
dc.identifier.kciidART00169606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7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47-
dc.citation.title교육과정연구-
dc.citation.volume30-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implem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narrative-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school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내러티브(narrative)-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 실행(curriculum implem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초등교사(elementary school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implem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narrative-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school teacher-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