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실습이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미재-
dc.contributor.author정제영-
dc.date.accessioned2023-03-08T22:12:52Z-
dc.date.available2023-03-08T22:12:52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738-725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4974-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실습의 다양한 환경 속에서 예비교사의 역량이 어떤 방식으로 변화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및 교육실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예비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예비교사가 교육실습 환경을 통해 발전시킨 교사 역량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는 교육실습 환경을 통하여 교사의 핵심역량의 전 영역을 발전시키고자 하였으며, 특히 학생지도역량을 높이고 싶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교사 유형에 따른 주별 교육실습 환경은 방임형 수업참여 환경, 역할모델 및 모든 체험환경, 생활지도 및 수업참여 환경 그리고 방임형 실습제공 환경의 4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의 유형에 따라 교육실습의 질적 환경이 달라졌다. 셋째, 지도교사의 지도유형과 주차별 교육실습 내용을 결합한 교육실습 환경에 따라 예비교사의 역량이 달라졌는데, 역할모델 및 모든 체험환경을 제공한 교육실습 환경에서 예비교사의 역량이 가장 강화되었으며, 방임형 실습제공환경과 방임형 수업참여환경에서는 예비교사의 역량은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1-
dc.publisher한국교원교육학회-
dc.title교육실습이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the Teaching Practice Effects on the Competencies of Pre-Service Teacher-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4211/tjkte.2012.29.4.6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원교육연구, v.29, no.4, pp 63 - 83-
dc.identifier.kciidART00173174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8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63-
dc.citation.title한국교원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9-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실습-
dc.subject.keywordAuthor예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역량-
dc.subject.keywordAuthor지도교사의 유형-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실습 환경-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Practice-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Competencies-
dc.subject.keywordAuthorType of Mentor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Environment of Teaching Practice-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Practice-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Competencies-
dc.subject.keywordAuthorType of Mentor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Environment of Teaching Practice-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