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이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미재 | - |
dc.contributor.author | 정제영 | - |
dc.date.accessioned | 2023-03-08T22:12:52Z | - |
dc.date.available | 2023-03-08T22:12:52Z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738-725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4974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실습의 다양한 환경 속에서 예비교사의 역량이 어떤 방식으로 변화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및 교육실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예비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예비교사가 교육실습 환경을 통해 발전시킨 교사 역량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는 교육실습 환경을 통하여 교사의 핵심역량의 전 영역을 발전시키고자 하였으며, 특히 학생지도역량을 높이고 싶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교사 유형에 따른 주별 교육실습 환경은 방임형 수업참여 환경, 역할모델 및 모든 체험환경, 생활지도 및 수업참여 환경 그리고 방임형 실습제공 환경의 4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의 유형에 따라 교육실습의 질적 환경이 달라졌다. 셋째, 지도교사의 지도유형과 주차별 교육실습 내용을 결합한 교육실습 환경에 따라 예비교사의 역량이 달라졌는데, 역할모델 및 모든 체험환경을 제공한 교육실습 환경에서 예비교사의 역량이 가장 강화되었으며, 방임형 실습제공환경과 방임형 수업참여환경에서는 예비교사의 역량은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21 | - |
dc.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 |
dc.title | 교육실습이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the Teaching Practice Effects on the Competencies of Pre-Service Teacher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4211/tjkte.2012.29.4.6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29, no.4, pp 63 - 83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3174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83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3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실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비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도교사의 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실습 환경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 Pract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Service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etenc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ype of Mentor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vironment of Teaching Pract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 Pract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Service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etenc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ype of Mentor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vironment of Teaching Practice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