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천공동체(CoP)에 입각한 지역사회교육운동 사례의 성과요인 분석Analysis of performance factor of the community education movement case based on CoP

Authors
이소연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평생교육학회
Keywords
Community of Practice(CoP); Community Education Movement; Performance Factor; 실천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 지역사회교육운동; 성과요인
Citation
평생교육학연구, v.18, no.3, pp 57 - 82
Pages
26
Journal Title
평생교육학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57
End Page
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4978
ISSN
1598-785X
Abstract
지식경영 분야에서 각광 받아온 실천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는 기업부문을 넘어 다양한 인간 삶의 영역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연구는 실천공동체에 입각한 지역사회교육운동 사례의 성과요인을 분석하여 지역평생교육 활성화에 관한 논의로 확장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에 소속되어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주체로 활동하고 있는 지도자연구회 회원 377명을 대상으로 실천공동체의 본질적 특성요인이 개인 및 공동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연구결과 첫째, 실천공동체의 본질적 특성요인인 정체성, 구성원 간 상호작용, 지식의 공유 및 창출의 세 가지 모두에서 구성원들의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실천공동체 성과에 대한 인식 수준은 실천공동체 활동기간이 길수록, 실천공동체에서의 역할이 중요할수록, 활동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위치일수록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실천공동체의 본질적 특성요인은 개인 및 공동체의 성과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상대적 영향력으로 ‘지식창출 및 공유’가 실천공동체의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천공동체를 구성하는 세 가지 주요 특성요인인 정체성, 구성원 간 상호작용, 지식의 창출 및 공유를 바탕으로 산출된 가치와 성과는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주요 성과 요인이 되었고 이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