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공동체(CoP)에 입각한 지역사회교육운동 사례의 성과요인 분석Analysis of performance factor of the community education movement case based on CoP
- Authors
- 이소연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평생교육학회
- Keywords
- Community of Practice(CoP); Community Education Movement; Performance Factor; 실천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 지역사회교육운동; 성과요인
- Citation
- 평생교육학연구, v.18, no.3, pp 57 - 82
- Pages
- 26
- Journal Title
- 평생교육학연구
- Volume
- 18
- Number
- 3
- Start Page
- 57
- End Page
- 8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4978
- ISSN
- 1598-785X
- Abstract
- 지식경영 분야에서 각광 받아온 실천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는 기업부문을 넘어 다양한 인간 삶의 영역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연구는 실천공동체에 입각한 지역사회교육운동 사례의 성과요인을 분석하여 지역평생교육 활성화에 관한 논의로 확장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에 소속되어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주체로 활동하고 있는 지도자연구회 회원 377명을 대상으로 실천공동체의 본질적 특성요인이 개인 및 공동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연구결과 첫째, 실천공동체의 본질적 특성요인인 정체성, 구성원 간 상호작용, 지식의 공유 및 창출의 세 가지 모두에서 구성원들의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실천공동체 성과에 대한 인식 수준은 실천공동체 활동기간이 길수록, 실천공동체에서의 역할이 중요할수록, 활동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위치일수록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실천공동체의 본질적 특성요인은 개인 및 공동체의 성과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상대적 영향력으로 ‘지식창출 및 공유’가 실천공동체의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천공동체를 구성하는 세 가지 주요 특성요인인 정체성, 구성원 간 상호작용, 지식의 창출 및 공유를 바탕으로 산출된 가치와 성과는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주요 성과 요인이 되었고 이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