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모바일 앱 지속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가치 요인 : 신세계 백화점 이용 고객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소현 | - |
dc.contributor.author | 최창범 | - |
dc.date.accessioned | 2024-02-13T01:30:40Z | - |
dc.date.available | 2024-02-13T01:30:40Z | - |
dc.date.issued | 2023-12 | - |
dc.identifier.issn | 2635-429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189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빠른 속도로 디지털화 및 모바일화되는 리테일 산업에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리테일러인 백화점을 대상으로 고객 가치 이론을 기반으로 백화점의 모바일 앱 지속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가치 요인을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적인 고객 가치를 기능적 가치, 편의적 가치, 그리고 사회적 가치의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기능적 가치는 옴니채널 리테일 환경에서의 채널 간 통합과 일관된 고객 경험 제공을 의미하며, 편의적 가치는 고객이 모바일 앱 이용 시 절약할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의 절약인 편의성이다. 사회적 가치는 백화점의 모바일 앱 내 친환경 마케팅과 관련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승인 또는 사회적 자아 개념의 향상을 뜻한다. 이렇게 세 가지 차원의 고객 가치를 선행변수로 하여 종속변수인 모바일 앱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각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국내 신세계 백화점의 모바일 앱 사용 이력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데이터 수집 후 Smart PLS 4.0을 사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객 가치의 세 가지 차원인 기능적 가치, 편의적 가치, 사회적 가치가 모두 고객의 모바일 앱 지속 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능적 가치의 영향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기술의 발전으로인한 옴니채널 리테일 트렌드에서 기능적 가치가 가장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나타남에 따라 오프라인 리테일러인 백화점의 통합된 채널 제공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백화점 모바일 앱 활성화를 위한 고객 중심 전략 수립 방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백화점이 기존 오프라인 채널이 아닌 신규 모바일 채널을 통해 변화하는 고객의 기대 및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는 맞춤화된 서비스와 마케팅 활동을 위한 기초적인 분석자료를 시사한다. | - |
dc.format.extent | 1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벤처혁신학회 | - |
dc.title | 백화점 모바일 앱 지속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가치 요인 : 신세계 백화점 이용 고객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Customer Value Factors Influencing the Continuous Use Intention of Department Store Mobile Apps : Focusing on the Customer of Sinsegae Department Store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2788/6.4.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벤처혁신연구, v.6, no.4, pp 23 - 40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3524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40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3 | - |
dc.citation.title | 벤처혁신연구 | - |
dc.citation.volume | 6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통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리테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옴니채널 리테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 가치 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tail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Retail | - |
dc.subject.keywordAuthor | Omni-channel Retail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Value Theor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