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백화점 모바일 앱 지속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가치 요인 : 신세계 백화점 이용 고객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소현-
dc.contributor.author최창범-
dc.date.accessioned2024-02-13T01:30:40Z-
dc.date.available2024-02-13T01:30:40Z-
dc.date.issued2023-12-
dc.identifier.issn2635-429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189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빠른 속도로 디지털화 및 모바일화되는 리테일 산업에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리테일러인 백화점을 대상으로 고객 가치 이론을 기반으로 백화점의 모바일 앱 지속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가치 요인을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적인 고객 가치를 기능적 가치, 편의적 가치, 그리고 사회적 가치의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기능적 가치는 옴니채널 리테일 환경에서의 채널 간 통합과 일관된 고객 경험 제공을 의미하며, 편의적 가치는 고객이 모바일 앱 이용 시 절약할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의 절약인 편의성이다. 사회적 가치는 백화점의 모바일 앱 내 친환경 마케팅과 관련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승인 또는 사회적 자아 개념의 향상을 뜻한다. 이렇게 세 가지 차원의 고객 가치를 선행변수로 하여 종속변수인 모바일 앱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각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국내 신세계 백화점의 모바일 앱 사용 이력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데이터 수집 후 Smart PLS 4.0을 사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객 가치의 세 가지 차원인 기능적 가치, 편의적 가치, 사회적 가치가 모두 고객의 모바일 앱 지속 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능적 가치의 영향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기술의 발전으로인한 옴니채널 리테일 트렌드에서 기능적 가치가 가장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나타남에 따라 오프라인 리테일러인 백화점의 통합된 채널 제공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백화점 모바일 앱 활성화를 위한 고객 중심 전략 수립 방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백화점이 기존 오프라인 채널이 아닌 신규 모바일 채널을 통해 변화하는 고객의 기대 및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는 맞춤화된 서비스와 마케팅 활동을 위한 기초적인 분석자료를 시사한다.-
dc.format.extent1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벤처혁신학회-
dc.title백화점 모바일 앱 지속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가치 요인 : 신세계 백화점 이용 고객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Customer Value Factors Influencing the Continuous Use Intention of Department Store Mobile Apps : Focusing on the Customer of Sinsegae Department Store-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2788/6.4.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벤처혁신연구, v.6, no.4, pp 23 - 40-
dc.identifier.kciidART00303524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3-
dc.citation.title벤처혁신연구-
dc.citation.volume6-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화-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화-
dc.subject.keywordAuthor유통산업-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리테일-
dc.subject.keywordAuthor옴니채널 리테일-
dc.subject.keywordAuthor고객 가치 이론-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Mobil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Retail Industry-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Retail-
dc.subject.keywordAuthorOmni-channel Retail-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Value Theor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Changbum photo

Choi, Changbum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