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지능·고창의성 초등학생들의 성실성, 자아탄력성, 학업스트레스 및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High Intelligence and Creativity: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nscientiousness, Ego-Resilience, Academic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Authors
Wu, Yile안도희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영재학회
Keywords
Conscientiousness; Ego-resilience; Academic stress; School adjustment;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high intelligence and creativity; 성실성; 자아탄력성; 학업스트레스; 학교적응; 고지능·고창의성 초등학생
Citation
영재교육연구, v.34, no.1, pp 135 - 156
Pages
22
Journal Title
영재교육연구
Volume
34
Number
1
Start Page
135
End Page
1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3576
DOI
10.9722/JGTE.2024.34.1.135
ISSN
1598-8333
2733-856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지능·고창의성 초등학생들의 성실성, 자아탄력성, 학업스트레스 및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PSKC) 9차(2016), 10차(2017)와 12차(2019)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지능·고창의성 초등학생 총 69명(상위 3.2%)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실성은 자아탄력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자아탄력성은 학업스트레스와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인 반면, 학교적응과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성실성은 학교적응의 일부 하위요인들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학업스트레스는 학교적응의 하위요인인 ‘학습활동’, ‘규칙준수’ 및 ‘교우관계’와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실성은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자아탄력성은 학업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반해, 학교적응에는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스트레스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실성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성실성은 자아탄력성과 학업스트레스를 순차적으로 거쳐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본 연구결과는 고지능·고창의성 초등학생들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성실성, 자아탄력성 및 학업스트레스가 중요한 요인임을 밝혀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Ahn, Doe Hee photo

Ahn, Do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