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잠재계층분석(LCA)을 이용한 성별간 여가향유집단에 대한 비교분: 문화예술관람과 스포츠참여활동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설정헌-
dc.contributor.author허식-
dc.date.accessioned2024-06-17T06:00:29Z-
dc.date.available2024-06-17T06:00:29Z-
dc.date.issued2024-05-
dc.identifier.issn2233-817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427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성별간 여가활동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문화예술과 스포츠를 향유하는 성인남녀의 잠재계층분석(LCA)을 실시하여 향유패턴에 따라 집단세분화를 시도하였다. 또한, 옴니보어이론을 토대로 여가활동 내에서 스포츠와 문화예술의 모든 장르를 폭넓게 향유하는 옴니보어 집단의 실존 여부와 결정요인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의『2022 국민여가활동조사』자료를 사용하였고, 성별별 여가활동 패턴에 따라 ‘비참여’집단, ‘문화예술선호형’집단, ‘스포츠참여형’집단, ‘옴니보어’집단 총 4개의 잠재집단을 도출하였다. 추가로, 다항로짓분석을 통해 각 잠재집단의 결정요인을 확인하여 남녀간 비교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남성의 경우 스포츠 참여형 집단이, 여성은 문화예술 선호형 집단의 크기가 가장 컸으며, 옴니보어 집단의 경우에는 남성보다 여성의 옴니보어집단이 더 컸다. 이처럼, 여가향유에 있어서 남녀간 편향된 모습이 나타났다. 다음으로, 각 집단의 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여성의 여가향유에 대한 제약조건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여성의 경우 자녀가 있을수록 문화예술선호형 집단에 속할 확률이 낮아지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배우자가 있을 경우 여성은 스포츠참여형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았고, 남성은 문화예술선호형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다는 결과를 통해 배우자의 영향(spouse effect)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과 스포츠의 성별 간 향유격차를 줄일 수 있는 여가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중요한 정보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dc.format.extent2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여가문화학회-
dc.title잠재계층분석(LCA)을 이용한 성별간 여가향유집단에 대한 비교분: 문화예술관람과 스포츠참여활동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Analysis of Leisure Groups Using Latent Class Analysis (LCA) between Genders: Focusing on cultural/arts attendence and sports activitie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2879/slos.2024.22.2.3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여가학연구, v.22, no.2, pp 39 - 62-
dc.identifier.kciidART00308340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6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9-
dc.citation.title여가학연구-
dc.citation.volume22-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Leisure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Latent class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Multinomial logit-
dc.subject.keywordAuthorOmnivore-
dc.subject.keywordAuthorSpouse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여가향유패턴-
dc.subject.keywordAuthor잠재계층분석-
dc.subject.keywordAuthorLCA-
dc.subject.keywordAuthor다항로짓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옴니보어-
dc.subject.keywordAuthor배우자 효과-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eo, Shik photo

Heo, Shik
경영경제대학 (경제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