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의 자유놀이 체험에 나타난 유아 존재의 의미 탐색Exploring the meaning of young children’s existence in the free play experiences of a kindergarten

Authors
맹주영김낙흥
Issue Date
Jun-2024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유아 존재의 의미; 현상학적 연구; 자유놀이; 유아교육; the meaning of young children’s existence; phenomenological study; free play; early childhood education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23, no.2, pp 151 - 180
Pages
30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151
End Page
1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5072
DOI
10.21183/kjcm.2024.06.23.2.151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의 자유놀이 체험에 나타난 유아 존재의 의미 탐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에 소재한 G유치원 토성반 유아 19명이며, 참여관찰을 통하여 현상학적 연구가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첫째, 놀이 공간을 향유하는 유아로서 드러냈다. ‘모두의 공간을 구성하는 주체’와 ‘자유롭게 공간을 공유할 줄 아는 주체’ , ‘나만의 상상으로 펼쳐지는 유일한 공간의 주체’와 ‘친구의 놀이 세계를 이해하는 주체’로 나타났다. 둘째, 놀이 맥락을 향유하는 유아로서 드러냈다. ‘놀이 맥락을 통찰하는 주체’와 ‘놀이 맥락에 따른 조건적 허용의 주체’, ‘놀이 맥락에 따라 다양한 역할로 변화하는 주체’와 ‘놀이 맥락에 따라 친구의 역할을 정해주는 주체’로 나타났다. 셋째, 존재의 가치를 향유하는 유아로서 드러냈다. ‘식물에 특별한 정체성을 부여한 주체’와 ‘자발적 책임을 보이는 주체’, ‘원거리를 초월하여 즉흥적인 자극이 되는 주체’와 ‘자발적으로 경쟁을 즐기는 주체’로 나타났다. 결과를 토대로 향후 유아교육분야에서 유아 존재의 의미를 이해하는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는 유아의 배움, 행위, 관점 등의 다각적인 측면에서 유아 존재의 의미에 대한 기록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k Heung photo

Kim, Nak He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