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청소년(19-24세)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개발 방안에 대한 근거이론적 분석 : 후기청소년들 및 전문가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A Grounded Theory Approach to Developing Media Literacy Competencies for Late Adolescents : Based on In-Depth Interviews with Adolescents and Experts
- Authors
- 강진숙; 김경은; 권오현
- Issue Date
- Jun-2024
- 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Keywords
- 후기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미디어 정책; 근거이론; Late Adolescents; Media Literacy Competencies; Media Literacy Education; Media Policy; Grounded Theory
- 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68, no.3, pp 198 - 233
- Pages
- 36
- Journal Title
- 한국언론학보
- Volume
- 68
- Number
- 3
- Start Page
- 198
- End Page
- 23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5082
- DOI
- 10.20879/kjjcs.2024.68.3.006
- ISSN
- 1229-7526
2586-736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후기청소년들의 미디어 활동 경험을 분석하여 후기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개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론적 논의로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과 구성요소, 후기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정책적 쟁점을 다루었다. 연구 방법은 스트라우스와 코빈의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해 미디어 활동 경험이 있는 후기청소년들과 미디어 교육 및 정책 전문가 인터뷰 자료를 수집해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후기청소년들은 진로 탐색 및 취업 준비를 위해 대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미디어 활동을 하고 있었고,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및 기술, 산업, 정책 등 개인적,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여러 한계를 경험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후기청소년들은 능동적, 주체적인 태도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참여하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또한 후기청소년들과 전문가들은 후기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개발 방안으로서 미디어 교육과 정책 관련 법 제정, 통합된 조직 구성 및 조직의 역할 강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제도적 개선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택코딩에서는 핵심 범주로 후기청소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개발을 위한 실천 방안을 설정했고, 후기청소년들의 미디어 활동을 이론화하였다. 연구 의의는 후기청소년 대상 미디어 교육 및 정책의 의의 및 한계점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후기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개발 방안을 제시함에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508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