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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 프레이밍과 유명인 옹호가 국제기아 돕기메시지의 전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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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승조-
dc.date.available2019-03-08T14:36:51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229-02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74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제기아 돕기 캠페인을 전달할 때 구현되는 획득/손실 프레이밍과 유명인 옹호의 영향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이론적으로 유명인은 사회문화적으로 어린이를 양육하는데에서 형성된 보살핌의 의미를 증폭하여 수용자에게 전달할 것으로 추론하였다. 유명인 옹호는돕기 행위의 결과로 긍정적 정서를 유도하는 획득 프레이밍보다 도움을 받지 못할 때 예상되는 위험한 처지를 강조하는 손실 프레이밍에 영향이 더 클 것으로 예측하였다. 연구는 실험으로 설계되었으며, 320명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참여자들은 프레이밍과 유명인 옹호를 상호 교차하여 생성한 네 개의 조건에 무작위로 배정되었다. 국제기아 돕기 태도, 행위 의도, 심리적 저항에서 획득/손실 프레이밍과 유명인 옹호의 상호작용은 예측한 방향대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돕기 분야에서 프레이밍과 유명인 옹호의 결합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확장하고, 국제기아 돕기캠페인 제작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dc.format.extent2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방송학회-
dc.title메시지 프레이밍과 유명인 옹호가 국제기아 돕기메시지의 전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dc.title.alternativeImpact of Message Framing and Celebrity Endorsement on the Delivery of International Relief Campaign-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방송학보, v.30, no.6, pp 79 - 107-
dc.identifier.kciidART00217243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07-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79-
dc.citation.title한국방송학보-
dc.citation.volume30-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International relief campaign-
dc.subject.keywordAuthorgain/loss framing-
dc.subject.keywordAuthorcelebrity endorsement-
dc.subject.keywordAuthorcare-
dc.subject.keywordAuthorpsychological resistance-
dc.subject.keywordAuthor국제기아 돕기-
dc.subject.keywordAuthor획득/손실 프레이밍-
dc.subject.keywordAuthor유명인 옹호-
dc.subject.keywordAuthor보살핌-
dc.subject.keywordAuthor심리적 저항-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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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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