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TEAM 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지성애-
dc.contributor.author김보라-
dc.date.available2019-03-08T14:59:01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818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STEAM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224명이었다. STEAM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및 전문가 협의 등을 통해 ‘STEAM교육 이해’, ‘STEAM교육 목표․필요성’, ‘STEAM교육의 실태’, ‘STEAM교육과 누리과정의 연계’의 4개 영역으로 구분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를 연구대상에게 배부하고 회수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카이검증, t-검증, 일원변량으로 분석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는 Scheffé 검증으로 추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STEAM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 목표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 STEAM교육 현장 실태, STEAM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인식에서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9-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STEAM 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분석-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20, no.3, pp 5 - 33-
dc.identifier.kciidART00212386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20-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STEAM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누리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technology-engineering-arts-mathematic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nuri-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teacher’s awarenes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