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지성애 | - |
dc.contributor.author | 김보라 | - |
dc.date.available | 2019-03-08T14:59:01Z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229-58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818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224명이었다. STEAM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및 전문가 협의 등을 통해 ‘STEAM교육 이해’, ‘STEAM교육 목표․필요성’, ‘STEAM교육의 실태’, ‘STEAM교육과 누리과정의 연계’의 4개 영역으로 구분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를 연구대상에게 배부하고 회수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카이검증, t-검증, 일원변량으로 분석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는 Scheffé 검증으로 추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STEAM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 목표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 STEAM교육 현장 실태, STEAM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인식에서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29 | - |
dc.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 |
dc.title | STEAM 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분석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0, no.3, pp 5 - 3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2386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3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EAM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누리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ience-technology-engineering-arts-mathematics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uri-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early childhood teacher’s awarenes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