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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기반 패션 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 중요성에 관한 연구 - 3⋅40대 한국남성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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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엄경희-
dc.contributor.author오임경-
dc.date.accessioned2021-06-22T14:44:11Z-
dc.date.available2021-06-22T14:44:11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7-12-
dc.identifier.issn1598-649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644-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정보 과다의 현대 사회 속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패션 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패션 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을 제공받고자 하는 대상에게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패션 산업 분야의 상업적 가치 창출 도모에 이론적으로도움이 되고자 연구되어졌다. 연구범위는 현재 한국의 인구 비율과 평균적으로안정된 경제력을 가지고 있는 3⋅40대 한국남성을 중심으로 라이프스타일을 조사하고 소셜 커뮤니케이션사용 현황을 분석하여 패션 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의필요성과 중요성에 관한 결론에 이르고 있다, 연구방법은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 정보 데이터를중심으로 논문과 단행본 도서⋅출판물 및 각 기관 조사 자료를 통하여 조사 및 분석을 중심으로 하였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패션 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 중요성에 조사 연구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결론을 도출 시켰다. 첫째, 최근 등장한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됨에따라 빅데이터가 수집하는 방대한 양의 정보가 사용자에게 모두 필요한 것은 아니다. 무분별한 정보 속에서 사용자의 만족을 충족시켜주는 정보를 선별하여필요한 정보를 수집 전달해주는 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이 빅데이터의 중요성과 더불어 현대 사회에 필요한 서비스 디자인으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둘째, 3⋅40대 한국남성의 라이프스타일을 조사 분석 해본 결과 다른 연령층에 비해 경제적인 소득이높은 3⋅40대 한국남성은 외모에 관한 관심도가 매우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40대 한국남성의 인터넷 및 소셜 커뮤니케이션의 사용 빈도수, 이용량 및의존도도 3⋅40대 한국 여성들 보다 상대적으로 높게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3⋅40대 한국남성의라이프스타일을 조사 분석 결과 패션 관련 소비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패션 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의 필요성에 대한 중요성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외모의 관심도와 인터넷 및 소셜 커뮤니케이션에 의존도가 높은 3⋅40대 한국남성은 패션시장이점차적으로 커짐에 따라 빅데이터는 있으나 3⋅40대한국남성의 라이프스타일을 충족하기 위한 패션 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이 미흡함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충족시킬 수 있는 패션 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의 중요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3⋅40대 한국남성이 비율과 소비성향 및 경제력을 바탕으로 호기심과 만족을 충족시킬 수 있는패션 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을 제공함으로써 향후 급부상 되어 지고 있는 남성 패션 마켓에 대응하여 글로벌 마켓에서의 경쟁력을 강화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조사 연구를 통하여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3⋅40 대 한국남성들을 위한 패션 큐레이선서비스 디자인을구축하고 활용하면 패션과 디지털 기술 융합의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자인문화학회-
dc.title빅데이터 기반 패션 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 중요성에 관한 연구 - 3⋅40대 한국남성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Importance of Fashion Curation Service Design Based on Big Data - Mainly with Korean Male Life Style in Their 30s~40s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엄경희-
dc.identifier.doi10.18208/ksdc.2017.23.4.55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3, no.4, pp.559 - 570-
dc.relation.isPartOf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559-
dc.citation.endPage57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9823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큐레이션-
dc.subject.keywordAuthor패션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빅데이터-
dc.subject.keywordAuthor한국남성-
dc.subject.keywordAuthor라이프스타일-
dc.subject.keywordAuthorCuration-
dc.subject.keywordAuthorFashion Curation Servic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Big Data-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male-
dc.subject.keywordAuthorLifestyle-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286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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