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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착으로 인한 응력전이효과를 고려한 터널의 지반이완하중 평가Evaluation of rock load based on stress transfer effect due to tunnel excavation

Other Titles
Evaluation of rock load based on stress transfer effect due to tunnel excavation
Authors
이재국김정주Hafeezur Rehman유한규
Issue Date
Nov-2017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Keywords
응력전이비(e); 응력전이효과; 지반이완하중; 주응력; 콘크리트라이닝; Stress transfer ratio(e); Stress transfer effect; Rock load; Principal stresses; Concrete lining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19, no.6, pp.999 - 101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olume
19
Number
6
Start Page
999
End Page
10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688
DOI
10.9711/KTAJ.2017.19.6.999
ISSN
2233-8292
Abstract
터널 굴착에 따라 발생하는 지반이완하중은 이론식, 경험식 및 수치해석적 방법에 의해 산정할 수 있다. 이론식 및 경험식에 의한 방법은 지반조건, 터널형상, 그리고 시공조건을 고려할 수 없다. 그러나 수치해석적인 방법은 터널 굴착으로인해 발생하는 굴착면 주변의 변위와 응력 분석이 가능하며, 지반조건 및 시공조건을 고려한 지반이완하중 산정이 가능하다. 터널 굴착면 주변에 발생하는 응력전이효과를 파악할 수 있는 최대주응력과 최소주응력과의 차이와 최대주응력에대한 비로서 응력전이비(e)를 제시하였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터널 굴착에 따른 굴착면 주변에서의 이격된 거리에 따라발생하는 주응력 차이에 의한 지반이완 영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지반등급별 변화와 응력전이비(e) 변화에 따른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지반이완하중 값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방법과 기존의 지반이완하중 산정 결과와비교한 결과, 응력전이효과(e = 10%)를 고려한 결과값이 한계변형률을 이용한 방법보다는 지반이완하중이 다소 크게나타났으나 대체로 이론식 및 경험식 보다는 작게 나타났다. 따라서 응력전이효과를 고려한 지반이완하중 산정은 실제지반조건과 터널 시공조건을 고려한 것으로 콘크리트라이닝 설계에 적용 가능한 방법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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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 Han Kyu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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