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퍼놀로지 기반 디지털 캠페인 참여형 UI 디자인 연구A study on the Participatory UI Design of Funology-Based Digital Campaign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articipatory UI Design of Funology-Based Digital Campaigns
Authors
신예진김성훈
Issue Date
Oct-2021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디지털 캠페인; 퍼놀로지; UI 디자인; Funology; Digital Campaign; UI Design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77, pp.611 - 622
Indexed
KCI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77
Start Page
611
End Page
6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8157
DOI
10.25111/jcd.2021.77.42
ISSN
1976-1562
Abstract
현대 사회는 기술의 발전으로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모든 것들이 디지털화되고 이와 연대적으로 현대 사회의 사용자들은 정서적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퍼놀로지 기반의 디지털 캠페인은 신속하게 진보하는 기술과 펀(Fun) 아이디어의 융합으로 다양한 디지털 공간에서 감각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사용자들의 니즈와 가치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으로 적합하며 디지털 공간에서 사용자들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참여형 UI 디자인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퍼놀로지 기반 디지털 캠페인에 참여할 때 디지털 공간에서 유희적 감성 유발과 적극적 참여를 위한 퍼놀로지 기반의 디지털 캠페인의 참여형 UI 디자인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먼저 퍼놀로지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에 대해 고찰하고 디지털 캠페인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참여형 UI디자인의 요소들을 정리하고 공통된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에 적용할 퍼놀로지 기반 디지털 캠페인을 사용자 체험유형(수용적 체험/참여적 체험/주도적 체험)으로 나누어 참여형 UI디자인 3가지 요소로 디자인 요소(레이아웃/컬러/그래픽/텍스트), 기술 요소(일관성/가시성/단순성), 사용자 요소(흥미성/정보성/관계성)를 분석유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내용을 통해 사용자 체험유형에 따른 국내외 실시된 퍼놀로지 기반 디지털 캠페인의 3개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모든 체험유형에서 디자인 요소인 ‘텍스트’를 이용하여 참여 독려와 행동을 유도하였고 캠페인 체험 시 사용방법, 맥락에 있어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기술 요소인 ‘일관성’, 캠페인의 의도나 아이덴티티의 구축하는 사용자 요소인 ‘정보성’이 강하게 나타났다. 두 번째, 사용자가 캠페인을 수용적 체험일수록 디자인 요소가 강하게 나타났고 반면에 사용자 요소는 약하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수용적 체험에서 사용자 요소인 ‘관계성’과 주도적 체험에서 ‘레이아웃’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세 번째, 디자인과 기술의 질(quality)과 보상(Feedback)을 나타내는 ‘가시성’이 모든 유형에서 미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디지털 공간에서 사용자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참여와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유희적 감성을 유발시키고 의미 있는 경험을 창출을 위해선 퍼놀로지 기반 디지털 캠페인의 활용성 향상을 위한 참여형 UI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G HOON photo

KIM, SUNG HOON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