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편의점 브랜드 웹 아이덴티티 유형에 나타난 구성 요소에 관한 비교 연구 -CU and GS25 모바일 앱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희수-
dc.contributor.author송지성-
dc.date.accessioned2021-06-22T15:01:27Z-
dc.date.available2021-06-22T15:01:27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7-09-
dc.identifier.issn1598-649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16-
dc.description.abstract경기 침체의 장기화에 따른 내수 부진으로 전반적인 소비 감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을 위한 인터페이스의 경우, PC보다 모바일을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에 따라 모든 소매 브랜드에 브랜드 아이덴티티가있는 앱을 출시하여 판매망을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빠르게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발 맞춰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브랜드 웹 아이덴티티의 새로운 성립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 대표적인 편의점 브랜드인CU와 GS25의 온라인 구매 채널과 모바일 앱의 방식을 살펴보고 각각의 웹 아이덴티티 전략과 표현을 알아보았다. 1인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10~30대의 독신자가 선호하는 편의점 브랜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쇼핑을 통해 소량 구매로 인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편의점의 모바일 유통은 O2O서비스를 통해 배달, 보관 및 결제가 일괄적으로 가능하게 되었고 브랜드 인지도 및 매출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이로써 브랜드 웹 아이덴티티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구성 요소로 비중이 커지게 되었다. 연구의 방법과범위는 기존의 웹 아이덴티티의 개념을 고찰하고 국내 대표편의점인 CU와 GS25의 각각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웹 아이덴티티 간의 일관성을 갖고 있는지와온라인 판매망에 대해 활용방식을 연구하였다. 특히모바일 쇼핑의 증가로 인해 모바일 앱이 웹 아이덴티티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가 어떠한 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온, 오프라인 믹스의 시대를 맞아 브랜드의 웹 아이덴티티는 시각적인 요소와 비시각적인요소의 결합으로 재구성하는 것을 전제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일관된 브랜드 정체성을 통합을 위해 자체 웹 아이덴티티의 전략과 표현이 중요하다는 것을확인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자인문화학회-
dc.title편의점 브랜드 웹 아이덴티티 유형에 나타난 구성 요소에 관한 비교 연구 -CU and GS25 모바일 앱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Study on the Components of the Convenience Store Brand Web Identity Type -Focused on CU and GS25 Mobile App-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지성-
dc.identifier.doi10.18208/ksdc.2017.23.3.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3, no.3, pp.1 - 14-
dc.relation.isPartOf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6634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rand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Brand Web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convenience store Mobile App-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아이덴티티-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웹 아이덴티티-
dc.subject.keywordAuthor편의점모바일 앱-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24755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SUNG photo

SONG, JI SUNG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