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의 기술을 활용한테마파크 어트랙션의 연구Study of Theme Park Attractions using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Technologies
- Other Titles
- Study of Theme Park Attractions using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Technologies
- Authors
- 김치호
- Issue Date
- Sep-2017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Theme Park; Attraction;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테마파크; 어트랙션;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5, no.9, pp.443 - 45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5
- Number
- 9
- Start Page
- 443
- End Page
- 4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40
- DOI
- 10.14400/JDC.2017.15.9.443
- ISSN
- 2713-6434
- Abstract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중요한 기술로 인식되고 있으며 앞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2020년까지 시장 규모가 1,5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기술이 게임과 영화와 더불어 테마파크에도 확대될 것이 예측되며, 실제로 이미 많은 세계의 테마파크는 기술을 검토하여 테마파크 어트랙션에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이 테마파크 어트랙션으로 구현되는 양상을 검토하고 발전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문헌조사를 토대로 트렌드를 확인하고, 현장조사와 전문가 인터뷰를 토대로 발전 모델을 구상하였다. 결과적으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이미 테마파크와 LBC(Location Based Center)에서 다양한 형태의 어트랙션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적지 않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 극복을 위해서는 테마파크 어트랙션 검토 시 Fun(재미), Efficiency(효율), Technology(기술)이 종합적으로 고려되고, 근본적인 테마파크의 개념과의 부합되는 지의 여부도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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