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통계 기법을 활용한 안전성능함수 개발 및 비교 연구 : 트럼펫형 램프를 중심으로open accessDevelopment and Exploration of Safety Performance Functions Using Multiple Modeling Techniques : Trumpet Ramps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Exploration of Safety Performance Functions Using Multiple Modeling Techniques : Trumpet Ramps
- Authors
- 양삼규; 박준영; 권경주; 이현선
- Issue Date
- Oct-2021
- Publisher
- 한국ITS학회
- Keywords
- 트럼펫형 램프; 안전성능함수; 음이항; 역가우스; 임의효과; Trumpet ramp; Safety performance function; Negative binomial; Inverse-gaussian; Random effect
- 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20, no.5, pp.35 - 4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Volume
- 20
- Number
- 5
- Start Page
- 35
- End Page
- 4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448
- DOI
- 10.12815/kits. 2021.20.5.35
- ISSN
- 1738-0774
- Abstract
- 최근 고속도로 본선구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한 연구가 다수 수행되고 있으나, 램프와같이 본선 외 구간에 대한 교통안전을 다루는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최근 5년(2015년~2019 년)동안 램프에서 발생한 사고는 총 6,717건으로 이는 전체 고속도로 사고의 약 15%를 차지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램프구간에 대해 보다 정확한 사고 예측 모형을 제공하기 위해포아송 감마(PG)와 포아송 역가우스(PIG)와 같은 다양한 통계 분포를 비롯하여 랜덤효과와 같은 기법을 적용하여 Simple 및 Full SPF를 구축하고 비교하였다. 교통 및 도로 기하구조 데이터는 로드뷰와 같은 다양한 시스템에서 수집되었다. 분석 결과, PIG 모형은 일반적으로 더 정확한 사고 예측을 제시하며, Simpe SPF와 Full SPF 모두에서 임의효과 모형이 더욱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결과는 교통실무자들에게 정확한 사고 예측 모형을 기반으로 램프구간교통안전을 증대시키고 이해할 수 있는 참고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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