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집주행 환경이 비자율차량의 차량 추종에 미치는 영향분석Impacts of Automated Vehicle Platoons on Car-following Behavior of Manually-Driven Vehicles
- Other Titles
- Impacts of Automated Vehicle Platoons on Car-following Behavior of Manually-Driven Vehicles
- Authors
- 서상혁; 이설영; 오철; 최새로나
- Issue Date
- Aug-2017
- Publisher
- 한국ITS학회
- Keywords
- Platooing driving; Workload; Manual vehicle; NASA-TLX; Driving simulation; 군집주행; 작업부하; 비자율차; NASA-TLX; 주행 시뮬레이션
- 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16, no.4, pp.107 - 12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4
- Start Page
- 107
- End Page
- 12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73
- DOI
- 10.12815/kits.2017.16.4.107
- ISSN
- 1738-0774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군집주행환경에서 비자율차의 행태분석을 위해 영상기반의 조사를 통해피실험자의 인적특성과 군집주행 인지여부를 조사하고,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비자율차의 차량거동을 수집했다. 또한,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 후 NASA-TLX 설문조사를 통해작업부하점수를 조사했다. 영상기반 인지특성 조사 결과 피실험자 대부분이 군집주행 중인 차량들을 인지하고 군집차량군으로 인해 부담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주행환경에서의 평균속도가 비군집 주행환경일 때보다 낮게 나타났고, 평균속도의 표준편차는 군집주행환경일 때 더 높게 나타났다. 인적특성과 작업부하점수를 연계분석한 작업부하평가 결과 군집, 비군집주행환경 시인적특성별로 작업부하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 결과들을 확인했다. 인적특성과 차량거동을 연계분석한 차량거동평가 결과에서도 군집, 비군집주행환경 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 결과들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고령운전자, 여성 등 고위험군 운전자의 안전성 증대, 비자율차 운전자에게 주변 군집주행차량에 대한 정보 제공 방안 모색 등의 비자율차 운전자를 위한 교통관리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7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