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광고 배경음악 유형별 특성과 적합성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일도 | - |
dc.contributor.author | 한상필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5:02:34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5:02:34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7-08 | - |
dc.identifier.issn | 2005-261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7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TV광고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된 음악들의 형태를 파악하고 이를 이미지 유형별로 분류하여 광고 전체 이미지와의 적합성 및 브랜드 이미지와의 적합성을 알아보 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광고배경음악 유형 및 장르별 광고 배경음악이 지니는 이미 지와 개성을 유형화함으로써 광고 제작 과정에 있어서 제품이나 브랜드 유형별로 적합한 배경음악의 이미지를 고려할 수 있는 근거로 제시하고자 했다 . 연구 결과 , 배경음악이라는 광고 표현요소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역할은 단순한 음악효과의 논리로 설명될 수 없었다 . 브랜드 이미지와의 적합성을 살펴볼 때 배경음악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역할은 음악 형태의 고유성보다는 사회적 상황에 의한 영향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 음악의 5 가지 구성요소 (음률·선율·화성·음색·형식)의 유사성과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PR실학회 | - |
dc.title | TV 광고 배경음악 유형별 특성과 적합성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V Advertising Background Music Type and Suitabili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상필 | - |
dc.identifier.doi | 10.21331/jprapr.2017.10.3.01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PR실학연구, v.10, no.3, pp.299 - 317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PR실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PR실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99 | - |
dc.citation.endPage | 31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5518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 배경음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메시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ckground mus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typ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effec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message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307888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