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 현실 서비스의 GUI(Graphic User Interface) 디자인 스타일 연구 -현실 세계와 가상 Object 간의 구분 방법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진홍 | - |
dc.contributor.author | 김헌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5:02:54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5:02:54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7-06 | - |
dc.identifier.issn | 1598-64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95 | - |
dc.description.abstract | IT 분야에서 얘기하는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과 혼합 현실(Mixed Reality)은 최근 몇 해 사이 가상현실(Virtual Reality)에 이어서 모바일, 자동차, 쇼핑등에서 주요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으로 각광받으며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폴 밀그램’과 ‘후미오 키시노’ 교수의 ‘현실–가상 연속체 (Reality-Virtuality Continuum)’ 라는개념에서 정의한 혼합 현실을 주제로 조사하였다.1) 혼합 현실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실 세계와 가상 오브젝트를 식별할 수 있게 도와주는 디자인요소가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실제 서비스 되고 있는대표적인 혼합 현실 서비스와 그것을 지향하는 컨셉이미지들을 GUI(Graphic User Interface) 디자인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실 세계와 가상 오브젝트를 구분하는 GUI(Graphic User Interface) 디자인 요소를 찾아보았으며, 총 5가지(Dim 효과, 유리 효과, 발광 효과, 그림자 효과, 외곽선 효과) 요소가 쓰이고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자는 5개의 GUI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5개의 예시 이미지를 제작한 후, 사용자를 대상으로 각각의 선호도와 사용성을 평가하는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는 어두운 배경 요소를 활용하는 ‘Dim 효과’가 혼합 현실 콘텐츠에 가장 적합하고, ‘발광 효과’가 가장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가 향후 혼합 현실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 |
dc.title | 혼합 현실 서비스의 GUI(Graphic User Interface) 디자인 스타일 연구 -현실 세계와 가상 Object 간의 구분 방법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Research on GUI(Graphic User Interface) Design Styles in Mixed Reality Service -Focusing on the Way to Distinguish between Reality and Virtual Objec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헌 | - |
dc.identifier.doi | 10.18208/ksdc.2017.23.2.27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3, no.2, pp.271 - 282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71 | - |
dc.citation.endPage | 28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3264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xed Re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gmented Re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gmented Virt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rtual Re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aphic User Interface(GUI)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Experience(UX)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혼합 현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증강 현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증강 가상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상 현실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aphic User Interface(GU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자 경험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196658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