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대표 SNG UI 디자인 비교분석을 통한 사용성 연구 - 카카오 톡 및 웨이신 퍼즐게임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소추 | - |
dc.contributor.author | 고은영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5:02:55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5:02:55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7-06 | - |
dc.identifier.issn | 1738-08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96 | - |
dc.description.abstract | 오늘날, 모바일 매체의 영향력은 계속 증대되고 있다. 특히 소셜네트워크(SNS)를 기반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그 상승세가 놀라울 정도이다. 모바일 기기가 제공하는 수많은 서비스 들 중에서 이용자수가 급증하고 있는 분야가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그 소셜 네트워크 게임에 주목하였다. 그 중 가장 대중성이 높은 장르인 퍼즐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의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각의 소셜 네트워크 게임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분석한 후, 인터페이스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휴리스틱스(Heuristics)을 바탕으로 모바일 게임에 대한 10개의 사용성 평가 항목을 도출, 전문가 3인의 검증을 거친 후,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두 퍼즐게임을 체험한 대상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 사용성 평가 결과를 비교분석한 결과, 게임 컨트롤의 편리성과 유연성 면에서, 한·중 양국의 사례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인터페이스의 구성과 체험성 등에 있어서 중국의 사례가 시각적 방해요인이 더욱 많은 것으로 나타나, 개선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본고에서 제안하는 평가모형이 SNG를 개발하는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인터페이스 분석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 |
dc.title | 한·중 대표 SNG UI 디자인 비교분석을 통한 사용성 연구 - 카카오 톡 및 웨이신 퍼즐게임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Usability between Comparison of SNG User Interface Design from Korea and China - Focused on Puzzle Game of Kakaotalk and Wechat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고은영 | - |
dc.identifier.doi | 10.18852/bdak.2017.15.2.16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5, no.2, pp.161 - 170 | - |
dc.relation.isPartOf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61 | - |
dc.citation.endPage | 17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3481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셜 네트워크 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터페이스 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Network Ga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face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ablity | - |
dc.identifier.url |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305395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