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리미엄 생수의 브랜드 이미지와 시각 요소 관련성 연구 - 국내·외 프리미엄 생수 브랜드 20개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지영-
dc.contributor.author최인영-
dc.date.accessioned2021-06-22T15:02:58Z-
dc.date.available2021-06-22T15:02:58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7-06-
dc.identifier.issn1738-08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99-
dc.description.abstract현대 사회 소비자들은 같은 물이라도 건강에 좋은 생수를 마시자는 인식이 확대 되면서 프리미엄 생수 시장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 목적은 국내·외 브랜드 가치가 높은 프리미엄 생수 디자인의 흐름을 파악하여 효율적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과 디자인 방향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국내·외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프리미엄 생수20개 브랜드 사례 중심으로 조사·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생수의 개념과 요소를 정의하였으며 프리미엄 생수에 관한 기초 설문지를 배포하여 다 차원척도분석법(MDS)을 통해 표본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설문은 예비조사를 거쳐 본 조사로 두 차례 진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설문결과 프리미엄 생수 구입 시에는 가격, 맛 이외에도 브랜드 이미지, 제품 디자인과 같은 외적인 요소들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일수록 시각요소 선호도가 높았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프리미엄 생수 20개를 선정하여 시각적 요소를 실증 비교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 국내 프리미엄 생수 디자인은 다양한 시각 요소로 제품의 흥미를 유발시켰으며 해외의 경우 복잡한 시각 요소와 레이아웃 보다는 주목성과 명료성을 강조하였다. 컬러의 경우 각 브랜드의 전용 색상을 사용하여 브랜드 고유의 개성을 담은 디자인 전략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시각적 요소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향후 본 연구의 제언을 토대로 자사 브랜드 이미지 향상과 제품에 대한 구매율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디자인 전략이 되길 바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dc.title프리미엄 생수의 브랜드 이미지와 시각 요소 관련성 연구 - 국내·외 프리미엄 생수 브랜드 20개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Image and Visual Elements of Premium Bottled Water - Focused on Twenty Brands of Domestic and Foreign and Premium Bottled Water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인영-
dc.identifier.doi10.18852/bdak.2017.15.2.21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5, no.2, pp.213 - 224-
dc.relation.isPartOf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13-
dc.citation.endPage22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3481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프리미엄-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시각 요소-
dc.subject.keywordAuthorPremium-
dc.subject.keywordAuthorBrand Image-
dc.subject.keywordAuthorVisual Element-
dc.identifier.url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305399-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Albert Young photo

Choi, Albert Young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