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비즈니스의 구성요인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중배 | - |
dc.contributor.author | 백동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5:03:52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5:03:52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7-05 | - |
dc.identifier.issn | 2288-390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150 | - |
dc.description.abstract | 스마트폰 비즈니스 환경이 H/W 중심에서 S/W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고 기업의 경쟁기반도 H/W에서 서비스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비즈니스 구성요인을 H/W, S/W, 통신서비스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니지스 구성요인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전환비용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분석 결과,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H/W 요인임이 밝혀졌고, S/W 요인과 통신서비스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고객층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H/W 요인과 S/W 요인임이 입증되고 통신서비스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객만족이 H/W 요인과 고객충성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환비용은 선행연구와 동일하게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가 기존의 연구와의 차별점은 기존의 연구가 H/W, S/W, 통신서비스를 각각 나누어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H/W, S/W, 통신서비스의 통합된 3차원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학술적, 실무적으로 성장이 정체된 스마트폰 산업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본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전자거래학회 | - |
dc.title | 스마트폰 비즈니스의 구성요인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Influence of Smartphones Business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백동현 | - |
dc.identifier.doi | 10.7838/jsebs.2017.22.2.01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22, no.2, pp.19 - 38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9 | - |
dc.citation.endPage | 3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2577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H/W | - |
dc.subject.keywordAuthor | S/W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신서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충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환비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H/W | - |
dc.subject.keywordAuthor | S/W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lecommunication Serv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Loya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witching Cost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22577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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