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폰 비즈니스의 구성요인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중배-
dc.contributor.author백동현-
dc.date.accessioned2021-06-22T15:03:52Z-
dc.date.available2021-06-22T15:03:52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7-05-
dc.identifier.issn2288-390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150-
dc.description.abstract스마트폰 비즈니스 환경이 H/W 중심에서 S/W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고 기업의 경쟁기반도 H/W에서 서비스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비즈니스 구성요인을 H/W, S/W, 통신서비스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니지스 구성요인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전환비용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분석 결과,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H/W 요인임이 밝혀졌고, S/W 요인과 통신서비스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고객층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H/W 요인과 S/W 요인임이 입증되고 통신서비스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객만족이 H/W 요인과 고객충성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환비용은 선행연구와 동일하게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가 기존의 연구와의 차별점은 기존의 연구가 H/W, S/W, 통신서비스를 각각 나누어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H/W, S/W, 통신서비스의 통합된 3차원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학술적, 실무적으로 성장이 정체된 스마트폰 산업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본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전자거래학회-
dc.title스마트폰 비즈니스의 구성요인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Influence of Smartphones Business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백동현-
dc.identifier.doi10.7838/jsebs.2017.22.2.0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전자거래학회지, v.22, no.2, pp.19 - 38-
dc.relation.isPartOf한국전자거래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전자거래학회지-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9-
dc.citation.endPage3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2577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H/W-
dc.subject.keywordAuthorS/W-
dc.subject.keywordAuthor통신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고객만족-
dc.subject.keywordAuthor고객충성도-
dc.subject.keywordAuthor전환비용-
dc.subject.keywordAuthorH/W-
dc.subject.keywordAuthorS/W-
dc.subject.keywordAuthorTelecommunication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Loyalty-
dc.subject.keywordAuthorSwitching Cost-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225778-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aek, Dong Hyun photo

Baek, Dong Hyun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