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층터널의 분기터널 굴착에 따른 지하 공동구의 안정성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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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남경민 | - |
dc.contributor.author | 최민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주 | - |
dc.contributor.author | Turab H. Jafri | - |
dc.contributor.author | 유한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5:04:44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5:04:44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7-03 | - |
dc.identifier.issn | 2233-829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197 | - |
dc.description.abstract | 서울시는 도심지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경부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을 복층터널로 계획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도심지에 복층터널을 건설할 경우, 교통난 해소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스마트 터널과 같이 홍수 시 침수방지를 위한저류시설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러나 도로터널을 복층터널로 계획할 경우에는 각 지역을 연결하는 분기터널이 필요하며, 분기터널은 토피가 낮은 구간에 편평율이 큰 대단면 또는 복잡한 터널 단면형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때 토피가 낮은 지역에서는 지하 공동구나 건물 기초 등에 인접하여 위치하게 되며 터널 건설로 인해 지장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반드시 검토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에서 분기되는 터널 굴착 시, 지하 공동구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변위조절모델(Displacement Controlled Model)을 이용하여 터널 주변의 지반손실률을1.0%, 3.0%, 그리고 5.0%까지 모사하였다. 복층터널에서 분기되는 각도를 45°와 36°로 다르게 설정하여 공동구 측면및 하부로의 접근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으로 분기터널이 공동구에 근접할수록 그리고 지반손실률이 클수록 변위, 각변위 그리고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타나났다. 공동구 바닥부의 침하와 공동구 부재의 안정성에는 이격거리 보다는 공동구의 하부에 근접하여 큰 변위와 부등침하를 유발할 수 있는 각도 36°, 이격거리 10 m가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근접시공 시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각변위-거리/직경 관계를 제시하였으며, 지하 공동구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한계 임계 지반손실률을 산정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 |
dc.title | 복층터널의 분기터널 굴착에 따른 지하 공동구의 안정성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Stability analysis of an existing utility tunnel due to the excavation of a divergence tunnel emerging from double-deck tunne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한규 | - |
dc.identifier.doi | 10.9711/KTAJ.2017.19.2.23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19, no.2, pp.231 - 248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31 | - |
dc.citation.endPage | 24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1382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분기터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동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반손실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각변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안정성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vergence tunn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Utility tunn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Volume lo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gular distor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ability analysis | - |
dc.identifier.url | 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715853766299.pag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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