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장애아동을 위한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기도 소재 자혜학교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미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진 | - |
dc.date.accessioned | 2023-05-03T09:42:29Z | - |
dc.date.available | 2023-05-03T09:42:29Z | - |
dc.date.issued | 2022-04 | - |
dc.identifier.issn | 2287-828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274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특수학교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2021년 1월부터 2022년 2월까지 경기도 소재 자혜학교 2학년 반 학생(자폐성 장애 3명, 지적장애 2명, 남 4명, 여 1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첫째, 특수학교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을 위해, 장애아동의 특성뿐 아니라, 학교의 요구, 학급의 요구, 학부모의 요구를 탐색하고 수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회기의 구조는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눈 마주치기, 노래하며 자리에 앉기, 하이파이브 등을 반복하여 참여자의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셋째,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양한 미술매체를 활용한 놀이 활동과 이들의 표현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자유화 그리기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은 미술치료 과정에서 몰입과 즐거움을 경험하였으며, 표현발달과 문제행동에 변화를 보여주었다. | - |
dc.format.extent | 3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동서미술문화학회 | - |
dc.title | 특수학교 장애아동을 위한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기도 소재 자혜학교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Therapy Program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Special Schools-Focusing on Jahye School in Gyeonggi-do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8707/jacs.2022.04.22.1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v.22, no.22, pp 101 - 134 | - |
dc.citation.title |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22 | - |
dc.citation.startPage | 101 | - |
dc.citation.endPage | 13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3805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특수학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술치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장애아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미술치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생태적 접근 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ecial schoo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therap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ldren with disabil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art therap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logical Approach Model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065716&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