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특수학교 장애아동을 위한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기도 소재 자혜학교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미경-
dc.contributor.author김은진-
dc.date.accessioned2023-05-03T09:42:29Z-
dc.date.available2023-05-03T09:42:29Z-
dc.date.issued2022-04-
dc.identifier.issn2287-828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274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특수학교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2021년 1월부터 2022년 2월까지 경기도 소재 자혜학교 2학년 반 학생(자폐성 장애 3명, 지적장애 2명, 남 4명, 여 1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첫째, 특수학교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을 위해, 장애아동의 특성뿐 아니라, 학교의 요구, 학급의 요구, 학부모의 요구를 탐색하고 수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회기의 구조는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눈 마주치기, 노래하며 자리에 앉기, 하이파이브 등을 반복하여 참여자의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셋째,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양한 미술매체를 활용한 놀이 활동과 이들의 표현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자유화 그리기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은 미술치료 과정에서 몰입과 즐거움을 경험하였으며, 표현발달과 문제행동에 변화를 보여주었다.-
dc.format.extent3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동서미술문화학회-
dc.title특수학교 장애아동을 위한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기도 소재 자혜학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Therapy Program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Special Schools-Focusing on Jahye School in Gyeonggi-do-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8707/jacs.2022.04.22.10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v.22, no.22, pp 101 - 134-
dc.citation.title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22-
dc.citation.startPage101-
dc.citation.endPage134-
dc.identifier.kciidART00283805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특수학교-
dc.subject.keywordAuthor미술치료-
dc.subject.keywordAuthor장애아동-
dc.subject.keywordAuthor학교미술치료-
dc.subject.keywordAuthor생태적 접근 모델-
dc.subject.keywordAuthorSpecial schools-
dc.subject.keywordAuthorArt therapy-
dc.subject.keywordAuthorChildren with disabilities-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art therapy-
dc.subject.keywordAuthorEcological Approach Model-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065716&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Eun jin photo

Kim, Eun jin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 (ERICA 미술치료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