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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CSR 활동, 리스크 관리, 프로듀싱 능력에 대한 소비자 평가가 통합 브랜드 자산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M, JYP, YG, 하이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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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지은-
dc.contributor.author우형진-
dc.date.accessioned2023-08-16T07:33:51Z-
dc.date.available2023-08-16T07:33:51Z-
dc.date.issued2021-07-
dc.identifier.issn1976-6211-
dc.identifier.issn2384-017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387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CSR 활동, 리스크 관리, 프로듀싱 능력에 대한 소비자 평가가 통합 브랜드 자산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423개의 데이터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경제적 활동과 자선적 활동에 대한 소비자 평가가 통합 브랜드 자산 인식과 정적 인과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에 대한 리스크 관리와 프로듀싱 능력 평가가 높을수록 통합 브랜드 자산 인식을 긍정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4개 기업은 공통적으로 프로듀싱 능력의 주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에 대한 평가 수준에 관계없이 프로듀싱 능력 평가가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통합 브랜드 자산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investigates how domestic entertainment companies" CSR activities, risk management, and producing abilities affect consumers" perception of their integrated brand assets. A survey was conducted on college students enrolled in a four-year university, and a total of 423 data were used for analysis. The result indicates the following. First, consumer evaluation of economic activity and philanthropic activity showed a positive causal relationship with the perception of integrated brand assets. Second, the higher the risk management and producing ability on evaluation of entertainment companies, the more positive the perception of integrated brand assets. Third, the main effect of producing ability was found to be significant among the four companies. In addition, regardless of the evaluation level of CSR activities and risk management, the group with a high producing ability evaluation showed a higher perception of integrated brand assets than the group with a low level of evaluation.-
dc.format.extent1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dc.title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CSR 활동, 리스크 관리, 프로듀싱 능력에 대한 소비자 평가가 통합 브랜드 자산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M, JYP, YG, 하이브를 중심으로-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1184/jkeia.2021.7.15.5.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5, no.5, pp 19 - 31-
dc.citation.title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19-
dc.citation.endPage31-
dc.type.docType정기 학술지(Review)-
dc.identifier.kciidART00274298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ntertainment Company-
dc.subject.keywordAuthorCSR-
dc.subject.keywordAuthorRisk Man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Producing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Brand Asset-
dc.subject.keywordAuthor엔터테인먼트 기업-
dc.subject.keywordAuthor기업의 사회적 책임-
dc.subject.keywordAuthor위기관리-
dc.subject.keywordAuthor프로듀싱 능력-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자산-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585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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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o, Hyung Jin
ERICA 커뮤니케이션&컬처대학 (ERICA 미디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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