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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텍스트의 상호 교환 설문을 기반한 브랜드 디자인 콘셉트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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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보섭-
dc.contributor.author이채은-
dc.contributor.author최인규-
dc.contributor.author오기석-
dc.contributor.author최소현-
dc.contributor.author정의태-
dc.date.accessioned2023-08-16T07:39:07Z-
dc.date.available2023-08-16T07:39:07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issn2233-9205-
dc.identifier.issn2586-47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3976-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오늘날 기업의 활동에 있어 총체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브랜드 디자인의 중요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성공적인 브랜드의 구축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만큼, 차별적인 브랜드의 구축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실제 브랜드 콘셉트의 개발 과정에 있어서 생산자, 소비자, 개발자의 커뮤니케이션 오류가 일어나기도 한다. 연구방법 이미지와 텍스트라는 두 가지 설문을 통해 브랜드의 콘셉트를 도출하는 방법인 브랜드 프로파일링 툴킷 설문을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실제 브랜드 콘센트를 개발하였다. 이를 실행, 분석하여 브랜드 콘셉트 개발에 있어서 이미지와 텍스트의 상호 관계성을 서술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 콘셉트의 설정에 있어 이미지와 텍스트 설문의 특징과 장점을 검증하고 브랜드 프로파일링의 이미지와 텍스트 설문의 상호 과정이 창의적인 브랜드 콘셉트 도출에 유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브랜드 프로파일링 툴킷 활용 워크샵을 통하여 실제 브랜드 콘셉트 개발에 있어 브랜드 프로파일링 툴킷이 어떻게 작용하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설문이 브랜드 콘셉트 도출에 있어 각각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알아볼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향후 브랜드 개발과 관련된 실제 환경에 있어 텍스트와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확장하여 실제 브랜드 디자인 개발과 후속 연구에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dc.description.abstractBackground The importance of brand has expanded as a total communication activity in an entrepreneurship. The construction of a successful brand strengthens communication and loyalty of consumer, thus to build a characteristic brand is essential to the corporate. However, there are lots of misunderstandings between brand producer, developer and comsumer in the actual development process of a brand. Methods This study conducted student workshops using brand profiling toolkit based on questions that are consisted by text and images. This study implemented the survey of college students in 3~4 grade. Group of students were conducted the project of brand concept. Result As a consequence, lecturers and researchers evaluated and interpreted the results of survey and the process of a brand conception. This result shows that the images and the text are complementary and especially the question with images is creatively useful in brand development process. Conclusion This study is expected to make the a role of image communication, which will be helpful for a practical brand development and research about brand studies.-
dc.format.extent1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dc.title이미지-텍스트의 상호 교환 설문을 기반한 브랜드 디자인 콘셉트 개발-
dc.title.alternativeThe Study on Concept Development of Brand Design based on Interactive Exchange Survey between Image and Text - Focused on Workshop Utilizing Brand Profiling Tool --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1326/ksdt.2018.23.1.01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디자인포럼, v.60, pp 161 - 170-
dc.citation.title한국디자인포럼-
dc.citation.volume60-
dc.citation.startPage161-
dc.citation.endPage170-
dc.type.docType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dc.identifier.kciidART00231600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프로파일링-
dc.subject.keywordAuthor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텍스트-
dc.subject.keywordAuthorBrand Profiling-
dc.subject.keywordAuthorImage-
dc.subject.keywordAuthorText-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Detail/Ar?key=36256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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